혹독한 가뭄, 옹진군 섬주민 고통 심각

입력 2017년06월02일 09시06분 정 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백령면 솔개리지역
[여성종합뉴스/정 원기자] 올해 극심한 봄 가뭄이 인천 옹진군 섬 주민들의 생존마저 위협하고 있다. 옹진군에 따르면, 올해 연평, 백령, 대청도 등 서해5도의 강수량은 약60mm로 평년의 절반 수준에도 못 미친다. 가까운 북도, 덕적, 자월, 영흥도 지역도 극심한 수원 고갈로 고생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무엇보다 생활용수다. 소연평도, 소청도 등 옹진군의 유인도서 중 절반이 넘는 총14개 섬은 이미 4월부터 제한급수를 시행해왔다. 특히 소연평도의 상황이 가장 극심하여 주민들은 조리와 세수하는 것조차 불편을 겪고 있다. 빨래는 대연평도와 인천에 내보내서 해결하고, 생리현상은 야산에서 해결한다.


이에 따라 옹진군에서는 3월부터 인천에서 생수 및 식수 탱크로리를 소연평도, 소청도, 대청도 등에 운반하고 있다. 지난 5월부터는 해군2함대에서도 소연평도 섬주민들을 위해 식수 탱크로리 운반에 발 벗고 나섰다. 그러나 한시적 비상대책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을지 걱정이다. 


모내기 등 농업용수 확보에도 큰 고통을 겪고 있다. 옹진군이 잠정 집계한 자료에 의하면 관내 총11.1ha의 논들은 물이 없어 아예 모를 내지 못했다. 북도면 모도리, 대연평도 대진동, 백령도 중화동과 자월도, 승봉도, 영흥도의 일부 지역이다. 모를 낸 농가 역시 속이 타기는 마찬가지다. 더 이상 논에 추가로 댈 물이 없는 상황에서, 논바닥에서는 벌써 바닷물 염기까지 올라오기 때문이다. 영종도 119 인천공항소방대가 북도면 모도리에 소방 살수차를 들여보내 다급한 농민들을 구원할 예정이라는 반가운 소식도 들려온다.


한편, 옹진군에서는 금년도 봄철을 대비해 본예산과 1회 추경을 통해 「 농업관정의 개발/보수」, 「배수로 준설/정비」, 「저류지 조성」등에 총60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또한 상수도의 경우 광역시 담당사무이나 시급성이 인정된 지역에 「식수용 관정 개발 및 수도시설 정비」에 3억원을 투입하고 있다.


또한, 2회 추경 일정을 1개월 앞당겨 6월 1일 정례회에 상정하였으며, 추경안에는 「소연평 식수 탱크로리 운반비」 1억원, 「상수도 관로 설치」1억2천, 「농업관정 개발/보수」4억4천, 「소류지 및 농업물탱크 설치」7천만원 등 총7억3천만원의 가뭄 관련예산을 긴급 편성했다.


이와 별도로, 옹진군에서는 국민안전처에 「상수도 관정 설치 및 식수 운반비」4억, 「농업용 관정의 설치/정비」13억5천만원, 「저수지 및 농배수로 준설」14억5천만원 등 총32억원의 특별교부세를 요청했다.
 

점점 악화되는 기후 이변과 이로인한 봄가뭄 극복을 위해서 가뭄대책을 새로운 주요 국정과제로 다루어야 함이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해수담수화 시설의 확대와, 농업용수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한 저류지 신설 등 식수 및 농업용수 확보를 위한 장기적이고 궁극적인 방안과 재정대책이 절실하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