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여름철 무더위 조심하세요

입력 2017년06월20일 05시5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영광소방서 현장대응단 윤형록
[여성종합뉴스/영광소방서 현장대응단 윤형록]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면 전국적으로 일사병과 열사병에 주의해야 한다.
 

일사병은 흔히 태양에 노출 또는 뜨거운 차 안 등에서 강한 열에 장기간 노출됨으로써 주로 발생하며 현기증과 무력감 등을 호소하지만 체온은 큰 변화가 없다.


반면 열사병의 증상은 조금 다른데 체온조절 중추 마비로 열 발산이 되지 않아서 피부가 뜨겁고 아주 건조하며 붉은색을 띠게 된다. 체온은 40도를 넘어가며 갑자기 무의식 상태가 될 수도 있으며 맥박이 아주 빠르다가 점차 느리고 약하게 되며 과호흡의 징후를 나타낸다.


한낮에는 되도록 야외에서 햇빛을 받는 일을 삼가야 하는데 그 이유는 우리가 자주 들어 본 일사병, 열사병과 피부질환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햇빛을 많이 받아 속이 메스껍다가 수분 안에 쓰러지면서 고열을 동반하면 일사병으로 볼 수 있고 이때는 신속히 환자를 시원한 곳으로 옮기고 겉옷을 모두 벗긴 뒤 젖은 천으로 환자의 몸을 덮고 젖은 천에 물을 계속 뿌려줘야 한다. 그래도 체온이 올라가고 의식이 없으면 119에 신고하거나 병원으로 이송해야 한다.


일사병이나 열사병은 잘 구분이 되지 않는다고 하는데 열사병은 햇빛을 안 받아도 체온이 상승하는 현상으로 주로 과열 과로 체온의 발산이 저해될 때 나타나는 질환이다. 일사병이 열사병 증상으로 전환되기도 한다. 이때에도 일사병 증상과 같이 이마와 겨드랑이에 물수건으로 찜질하고 젖은 천에 물을 계속 뿌려줘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또 여름철 스포츠를 즐기다가도 일사병 열사병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운동하기 전 충분한 수분 섭취와 직사광선으로 인한 자외선을 피할 수 있는 준비가 필요하다.


운동 후에는 물보다는 이온 음료가 좋으나 신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이온 음료를 피하도록 하고 과도한 수분 섭취도 혈액 내 수분 함량을 늘려 쇼크로도 이어 줄 수 있다고 하니 야외에서는 더운 날씨와 뜨거운 태양으로 인한 상처를 주의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특히 여름철 야외에서 햇빛을 장시간 받아 갑자기 쓰러져 생명을 잃거나 각종 질환에 걸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