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자기고-냉방병 원인 및 증상, 그리고 예방법은

입력 2017년06월30일 10시21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영광소방서 현장대응단 윤형록
[여성종합뉴스/영광소방서 현장대응단 윤형록] 지난해보다 조금 이르게 다가온 올 여름, 본격적인 여름더위와 함게 장마가 시작되면 에어컨이나 선풍기 없이 여름나기 정말 힘듭니다. 하지만 시원한 바람이 좋다고 오랫동안 쐬면 감기 걸린 것처럼 으슬으슬 춥고, 두통이 생기면서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냉방병은 일반 감기와 비슷한 증상을 보이지만, 질병이라기보단 일종의 계절성 증후군입니다. 날씨가 무더워질수록 더욱 조심해야하는 냉방병~!! 오늘은 냉방병 원인 및 증상, 그리고 냉방병 예방법은 어떤게 있는지 알려 드리겠습니다.


[냉방병 원인]


냉방병이 생기는 원인은 기본적으로 지나친 실내외 온도차이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의 몸은 더워지면서 1~2주 정도 외부 온도에 몸을 적응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기온이 높은 여름철 과도한 냉방으로 실내기온차를 5~10도 이상 차이 나게 하면 우리 몸은 실외의 높은 기온에 적응하기 위한 과정을 계속 반복하게 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서 우리 몸은 혼란스러움을 느끼고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자율신경게가 지치게 되면 냉방병에 걸리게 되는것입니다.


[냉방병 증상]


가장 대표적인 냉방병의 증상은 두통, 콧물, 재채기, 코막힘 등 감기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납니다. 몸살이 걸렸을 때처럼 팔다리, 어깨가 무겁고, 허리, 무릎, 발목 등 관절히 쑤시고 아프기도 합니다. 그 외 체질에 따라 소화불량, 식욕감퇴, 설사, 피곤함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여성은 생리불순을 겪거나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냉방병 예방을 위한 10가지 수칙]


1. 실내와 외부 온도차이는 5~10도 이내로 한다.


2. 에어컨의 차가운 공기가 직접 몸에 닿지 않도록 한다.


3. 1시간 가동 후 30분 정지하고 실내 환기를 자주 시켜준다.


4. 에어컨 필터는 최소 2주에 한 번 청소해 준다.


5. 맨손체조나 가벼운 근육운동을 해 혈액순환을 돕는다.


6. 찬물이나 찬 음식을 너무 많이 자주 먹지 않는다.


7. 잠을 잘 때는 배 부위를 따뜻하게 덮고 잔다.


8. 과로와 수면부족을 피하고 특히 과음을 자제한다.


9. 매일 가벼운 운동으로 적당히 땀을 흘리고 샤워한다.


10 지나친 냉방은 금물, 적정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한다.


[냉방병에 좋은 음식]


냉방병은 거창한 보양식 필요없이 일상에서 쉽게 먹는 음식으로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이나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 적절한 체온유지에 도움을 주고, 몸의 저항력을 길러주는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을 자주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