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가평군 북면, 증산동 복지사업 벤치마킹을 위한 합동 워크숍

입력 2017년07월21일 12시0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자매결연지 가평군 북면과 합동 워크숍을 실시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은평구 증산동주민센터는 7월 20일 14시부터 16시10분까지 증산동 주민센터 5층 다목적실에서 자매결연지 가평군 북면과 합동 워크숍을 실시했다.


합동 워크숍 첫 일정으로 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김관중 외 14명과 증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장 강찬선 외 17명(시의원 김미경, 구의원 김규배 포함)이 오찬 상견례를 통해 교감을 나눴다. 그런 뒤 북면지역사회보장 협의체 위원들에게 증산동의 복지사업을 프레젠테이션 했다. 증산동 주요 복지사업은


▲‘*시루뫼 마을 나눔 뒤주 사업’- *타인 능해(他人能解) 정신을 이어받아 주민 누구나 뒤주 안의 생필품을 퍼가고 채워서 소외된 이웃과 희망을 나누는 사업.


▲‘천 원의 행복 이웃 돕기 프로젝트’- 증산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 및 기부 희망자의 매월 천 원 이상의 기부로 기금을 조성하여 저소득 가구를 돕는 사업


▲ '추억의 짜장면 day' - 관내 저소득 어르신에게 짜장면과 수박 등을 대접하고, 색소폰과 가야금 등 어르신들의 추억을 되살릴 공연이 있는 행사.


그 후, 북면과 증산동 간(間)의 질의응답 및 공동 추진사항 논의가 진행되었고 5가지 결과물이 도출되었다. 첫째, 증산동은 천주교 노인 봉사단의 북면 어르신 봉사활동을 전폭 지원한다. 둘째, 북면은 증산동 행사 시 일일장터와 바자회에서 토산품을 판매하여 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기금을 조성한다. 셋째, 북면은 증산동 주말 농장에 북면의 비료와 농업기술을 전달한다.  넷째, 북면은 토산품 카탈로그를 작성한다. 그러면 증산동 새마을금고는 고객들에게 배부하여 판매의 매개 역할을 하고, 판매금은 북면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기금으로 조성한다. 다섯째, 북면은 인구가 적으므로 타지에 나가있는 북면 출신들에게도 ‘천원의 행복 사업’을 홍보하여 참여를 유도한다. 


이렇듯이 양 기관은 도농 간(間) 시너지(Synergy)를 내고, 소외계층을 위한 공동 추진 사업 협약식에 조인했다. 이번 워크숍의 마지막 일정으로 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위원들이 지역 특산품을 증산동 ‘나눔 뒤주’에 직접 기부했다. 북면의 풍부한 농산품을 증산동의 창의적인 복지사업에 접목(粘目) 시키는 상징적인 장면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 


한편, 이런 도농 간의 복지정책 연구와 교류가 일회성으로 끝나지 않기 위해 증산동 주민자치위원회는 오는 7월 24일 템플스테이 워크숍을 위해 북면을 방문한다. 북면의 사찰에서 자연과 농촌을 배우는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워크숍 계획서에 따르면 ‘나를 깨우는 108 참회’나 ‘단주 만들기’ 등이 계획되어있다.


협약식을 마친 뒤 박재홍 북면 장은 “발달된 복지사업을 벤치마킹할 수 있는 적합한 장소여서 증산동을 택했다”고 말했다. 그리고 “지역 특산품을 증산동 복지사업에 기부도 하였고, 좋은 복지사업들을 배워가게 되어서 만족한다.”라고 말했다.


한규동 증산 동장은 “북면과의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협약을 통해 증산동의 복지정책을 널리 전파하고 공유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또 “도시는 농촌의 정을 그리워하고, 농촌은 선진 정책이 부족한데, 이런 불균형을 오늘과 같은 복지와 문화 교류로 풀어나갈 예정이다.”라며 포부를 밝히고, 성원을 부탁했다.


* 타인 능해(他人能解) : ‘누구든 이 쌀독을 열 수 있다.’는 뜻으로 1776년(영조 25년)에 낙안(現 순천시 일대)군수인 류이주 선생이 자신의 가옥에 있는 뒤주에 붙여놓은 글귀이다.


*시루뫼 : 증산동의 옛 지명이다. 시루처럼 생긴 산 아래에 있다 하여 시루뫼라고 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