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서구 놀이터 안전정보, QR코드를 이용한 안전관리시스템 구축

입력 2017년08월17일 08시2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 아이가 뛰어놀 놀이터,안전교육이수증, 소독증명서, 안전검사합격증 등의 각종 인증서 정보와 수리 관리 대장, 안전점검 실시 대장, 놀이기구별 체크리스트 정보 등....

놀이터 안전 정보 제공을 위해 놀이기구를 점검 중이다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우리 아이가 뛰어놀 놀이터, 안전에 문제가 없는지 궁금해요!”
 

서울 강서구는 이달부터 관내 모든 어린이놀이시설을 대상으로 QR코드를 이용한 안전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


다양한 사고위험에 노출된 어린이들이 전용 놀이공간에서만큼은 아무 걱정 없이 놀 수 있도록 시설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다.


시스템 이용방법은 간단하다. 놀이터 시설 가운데 눈에 잘 띄는 곳에 부착된 QR코드를 찾아 스마트폰 앱을 통해 해당 놀이터의 안전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는 방식이다.


안전교육이수증, 소독증명서, 안전검사합격증 등의 각종 인증서 정보와 수리 관리 대장, 안전점검 실시 대장, 놀이기구별 체크리스트 정보 등을 QR코드에 담고 있다.


만에 하나 놀이시설 내에서 위해요소를 발견하면 즉각 신고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도입된다.


구는 8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관내 어린이놀이시설 531개소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에 착수한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각 시설에 설치한 QR코드와 안전관리시스템 간의 연동체계를 점검하고 11월말까지는 시스템 구축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구민이 언제든 어린이놀이시설의 안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면 보다 투명하고 완성도 높은 안전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체계적인 시설관리와 안전점검을 생활화하고, 관리사각지대에 놓인 놀이시설을 대폭 감축하는 사업효과 또한 기대하고 있다.


구 관계자는 “어린이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자랄 권리를 의미하는 생존권은 유니세프가 정한 아동의 기본권 중 하나”라며 “이번 사업을 통해 어린이들이 맘껏 뛰어놀 권리를 보장하고, 사회 전반에 아동친화적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