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완주 의원 살충제 계란은 이미 예견된 대란 농약사 농약 성분에 대해 농장주에게 알리는 대책을 마련

입력 2017년08월17일 19시2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박완주 의원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 더불어민주당)은 국산 계란 살충제에 대한 우려가 지난해 8월부터 제기되었다는 점을 지적하면서, 농림축산식품부의 안일한 대처를 지적했다.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는 최근 국산 계란 살충제 문제가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음에 따라, 오늘(17일) 오후1시30분 전체회의를 열고 농림축산식품부의 국산 계란 살충제 안전관리 대책에 대해 점검했다.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17일 기준 살충제 계란이 발견된 농가는 총 31곳이며, 이들 농가에서 평소 출하한 계란은 전국 유통량의 3.3%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총 31곳의 농가 중 피프로닐이 검출된 곳은 7곳, 베펜트린은 21곳, 플루페녹수론은 2곳, 에톡사졸은 1곳이다.

 

이 날 회의에서 박완주 의원은 “발생하자마자 전 농가 유통금지를 시키고, 국민 먹거리 안전을 위해서 기준치 이하라도 전량 회수·폐기 조치를 지시한 초기대응은 높게 평가한다”한다면서도 “지난 8월부터 살충제 계란에 대한 언론보도가 있었고, 지난해 국회 식약청 국정감사에서도 맹독성 약품을 닭과 계란에 살포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이번 살충제 계란은 이미 예견된 대란이었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어 박 의원은 “심지어 올해 4월에는 한국소비자연맹에서 시중 계란에서 잔류 농약이 나온 사실 보고하고, 공문까지 보낸 사실이 있다”며 “농식품부가 사태의 심각성을 너무 안이하게 바라본 것이 아니냐”는 지적에 농식품부 김영록 장관은 “16년부터 학계와 시민단체에서 문제제기가 있었다는 것을 알고 있었고, 검역본부에서 작년 9월과 10월에 이 문제에 대해서 검사를 했지만, 피프로닐 검출이 안됬었다”며 “AI가 6월부터 7월까지 심각단계였기 때문에 농장 출입이 자유롭지 못한 문제가 있었으나, 깊이있게 먼저 전수조사에 나서지 못한 점에 대해 마음의 성찰과 반성을 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주무부처로서 이번 살충제 계란이 발생한 것에 대해 사과했다.

 

마지막으로 박 의원은 “현장에서 일부 농장주들은 농약지식이 부족해 본인들이 사용하는 농약에 금지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지 모른다”며 “농장주 교육 뿐만 아니라, 사용 가능과 불가능한 농약성분에 대해 농약사도 농장주에게 경고해야 한다”며 농식품부의 철저한 대책마련을 주문했고, 김영록 장관은 관련 대책을 세우겠다고 답변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