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침해사고 실전대응 경연의 장 ‘해킹방어대회’ 개최

입력 2017년08월31일 10시16분 조 현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백기승)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영민)와 함께 침해사고 대응 역량이 뛰어난 국내 보안인재를 발굴하는 제14회 HDCON(해킹방어대회) 참가자 모집을 9월 1일부터 한다고 밝혔다.

 

해킹방어대회는 해킹방어에 필요한 침해사고 대응 역량을 겨루는 기술 경연대회로 올해 14회를 맞이한다. 이번 대회는 실제 침해사고가 발생한 ICT 시스템 환경에서 사고발생 원인 파악 및 대응방안을 도출하는 실전형 문제로 구성했다.

 

이 대회로 발굴된 역대 수상자 200여명은 국가·공공기관, 보안업계, 학계의 소프트웨어 취약점 분석, 해킹대응 분야에서 보안전문가로 활동 중이다.

특히, 해킹방어대회 우승팀 출신인 라온시큐어 이종호 연구원과 구글 이정훈 연구원 그리고,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해킹동아리 ‘사이코(Cykor)’팀이 연합하여 2015년 미국 데프콘CTF와 일본 세콘CTF, 대만 히트콘 CTF에 출전해 모두 1위를 휩쓸어 우리나라 화이트해커의 실력을 전세계에 알리기도 했다.
 
KISA와 과기정통부는 이번 대회를 통해 정보보호에 대한 흥미를 유발하고 보안분야의 진로탐색 및 참여 기회를 제공하여 정보보호 전문인력에 대한 기업 갈증을 순차적으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참가신청은 오는 9월 13일까지 해킹방어대회 홈페이지(www.kisa.or.kr/hdcon)를 통해 할 수 있으며, 9월 16일 온라인 예선을 통해 10개 본선진출팀을 선발하여 11월 13일 더케이호텔에서 본선을 치를 예정이다.

대상팀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과 상금 2,000만원, 금상팀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과 상금 800만원, 은상 3개 팀에는 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과 상금 500만원이 각각 수여된다. 


한국인터넷진흥원 이동근 침해사고분석단장은 “이번 해킹방어대회는 기업 내부 네트워크를 관리·운영하는 보안 실무자 입장에서 침해사고를 대응하는 경험의 장이 될 것”이라며 “보안업계에 대한 진로탐색, 화이트해커 발굴, 나아가 보안인력 수급난 해결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