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음식물쓰레기 자원순환 시범사업 추진

입력 2017년10월24일 22시54분 이삼규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안산시(시장 제종길)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토지주택연구원 함께 ‘주방용 오물분쇄기(Disposer)’를 이용한 음식물쓰레기 자원순환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환경부는 음식물쓰레기 고형물을 20% 미만 배출하거나 80% 이상 회수할 수 있다고 환경부장관이 인증하는 제품만 부분적으로 판매·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 왔다.

이에 안산시는 지난해 11월 환경부의 승인을 받아 가정에서 버리는 음식물쓰레기를 자동으로 수거해 퇴비화 하는 자원순환 시범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
 

시범사업은 보네르빌리지아파트 10개동 634세대 가정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부터 2018년 12월까지 2년간 진행된다.
 

이들 가정은 발생되는 음식물쓰레기를 주방용 오물분쇄기를 이용해 100% 분쇄해 배출하고, 배출된 음식물쓰레기는 하수관로에 유입되기 전에 지하 공간에 모아서 고·액 분리(고형물 80% 회수)하는 작업을 거친다. 이때 발생하는 고형물은 음식물쓰레기 자원화 시설인 발효·소멸 과정을 거처 퇴비화해 단지 내 조경, 텃밭 등에 사용된다.
 

음식물쓰레기 자원순환 시범사업 시스템은 LH공사에서 약 15억원을 투자해 설치 중에 있으며 곧 시운전에 들어간다. 안산시와 LH공사는 시범사업 기간 동안 고형물 회수율, 수질검사 등 운영과정과 하수도에 미치는 영향 등을 모니터링 할 예정이다.
 

한편 안산시는 시범사업의 추진에 앞서 지난해 8월과 11월 두 차례에 걸쳐 환경부 등 전문가 기술 자문회의를 개최했으며, 올해 9월 착공보고회에서도 전문가 자문을 받아, 악취, 소음, 옥내배관 막힘 등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대해 충분한 토론을 거쳐 대응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