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0월16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여성넷 > 여성넷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마포구, 망원시장 상인 대상 ‘취약여성 건강관리사업’ 추진
등록날짜 [ 2017년11월29일 08시42분 ]

직업환경전문의 건강관리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마포구는 시장 내 여성 상인들을 위해 ‘취약여성 건강관리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취약여성 건강관리사업은 주민참여형 사업으로 지역사회 내 건강문제를 확인하고 주민 스스로의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한 건강 지역공동체를 형성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은 마포구보건소, 망원시장상인회와 민중의 집, 마포의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과 마포문화재단 등이 주축이 되어 추진되고 있으며 2014년부터 시작해 올해 4년차로 접어들었으며 서울시 예산 5,500만원을 지원받고 있다.


2015년도 망원시장 여성상인 건강실태 조사결과 전체상인의 83%가 고객으로 인한 감정노동문제를 호소했으며 그 중 55%가 주 1회 이상 불쾌하거나 무례한 고객을 상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한국고용정보원이 2015년에 발표한 ‘감정노동 강도가 센 직업 20개’ 중에 상점판매원이 12위로 나타나 전체 조사대상 730개 주요 직업 중에서 매우 높은 감정노동을 겪는 직업으로 시장상인들의 정신적 스트레스 및 감정노동문제 해결이 시급했다.


이에 마포구는 취약여성 건강관리사업 일환으로 ‘감정노동에서 공감노동으로’라는 프로젝트를 실시해 여성상인 자신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펼쳐냈다. 하나의 책을 만드는 과정을 통해 감정노동 해소 및 자존감을 회복하고자 여성상인 9명과 구술작가 9명이 일대일로 작업을 진행해 ‘망원시장 여성상인 구술생애사-오늘은 맑음’이란 제목으로 오는 12월 초 출판할 예정이다.


뿐만 아니라, 책을 만드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형성된 가게의 이미지를 ‘망원시장 여성상인 이야기가게’ 현판으로 표현, 시장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도록 했다.


그밖에도 상인들의 근골격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한양대 직업환경의학 전문의와 한 달에 한 번 정기적으로 시장을 찾아가 증상별 분류와 정확한 진단을 통해 올바른 치료와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주 3회 개인별 맞춤 운동 코치활동 및 시장상인 건강 체조를 병행해 시장상인들로부터 큰 호평을 받고 있다.


또한 망원시장 여성상인으로 구성된 건강실천단(젬베, 요가) 동아리도 운영하고 있으며 12월 7일 저녁 7시 구청 대강당에서 정기공연을 가질 예정이다.


구민의 건강을 책임지는 이 같은 마포구의 노력으로 ‘2017년 시·자치구 공동협력사업 서울시 우수사례’에 선정돼, 12월 11일 시청에서 사례발표도 가질 예정이다.


취약여성 건강관리사업과 관련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마포구 지역보건과 ☏02-3153-9993으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박홍섭 마포구청장은 “생활습관과 주위의 환경 등 이러한 것들이 개인의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앞으로도 사회활동에 참여하면서 힘든 일을 겪는 많은 여성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올려 0 내려 0
관리자만 송고 가능하도록 설정됨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여성가족부, 학교 밖 청소년의 정책제안을 한 자리에 (2017-11-30 05:44:30)
여성가족부 - 2017 가정폭력 피해자 지원 우수사례 발표회 (2017-11-29 06:30:08)
평택시, 농업인회관 네이밍 공...
유의동 의원, 전국 3만개 동네...
문희상 국회의장, 제3차 유라...
한정애 의원, 기관평가위해 구...
김영호 의원, 70대 이상 고령...
고흥군 농심으로 초대, 어르신...
장성군, 고병원성 AI와 구제역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