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동구, 2017년도 지방재정개혁 우수기관 선정

입력 2017년12월07일 21시0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7년 지방재정개혁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광주 동구(청장 김성환)가 ‘No치매, Yes동구 프로젝트’ 사례로 광주 자치구 중 유일하게 장관상을 수상해 기관표창과 함께 재정인센티브 1억5천만 원을 받았다. 지난해 지방재정개혁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2년 연속 수상 쾌거다. 

  
동구는 ‘서비스방법 개선·협업의 절대적 창조로 이룬 경제적 효과’라는 주제로 대회에 참가해 우수기관에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동구는 그동안 보건소에서만 진행하던 치매검진에서 탈피해 60세 이상 어르신이면 누구나 무료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검진단이 직접 13개동을 방문하는 ‘No 치매 Yes 동구‘ 프로젝트를 추진했다.


특히 전국 최초 민·관·학 협력 치매검진 거버넌스를 구축해 진행한 이번 프로젝트로 검진비 등 비용을 절감하고, 치매관리사업 추진으로 치매발생을 사전에 예방하는 경제적 효과를 창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번 수상으로 동구는 낮은 재정자립도에도 불구, 효율적인 예산활용과 건전재정을 운영하는 우수기관으로 인정받은 것은 물론 시상금까지 확보하며 빼어난 살림솜씨를 자랑했다.


김성환 동구청장은 “이번 수상은 치매를 조기에 검진해 치매걱정 없는 건강한 동구를 만들기 위한 지역사회 거버넌스 전체가 거둔 의미 있는 성과”라며 “앞으로도 예산을 최대한 아끼고 절약하는 건전재정 운영과 신규수입원을 적극 발굴하는 재원확보 노력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