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의원 치매국가책임제 정책토론회 개최

입력 2017년12월08일 05시3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박주민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 은평갑)은 7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 제3간담회실에서 <치매국가책임제, 어떻게 실현할 것인가> 토론회를 개최했다.


치매국가책임제 릴레이 정책토론회의 제2차 간담회 자리이다.

 
이번 토론회는 문재인 대통령의 주요 복지 공약인 치매국가책임제의 성공적인 정착을 위해, 치매국가책임제를 어떻게 실현할 것인지, 각 지역의 모델 사례를 제시하여 대도시, 중소도시, 농촌 및 일본 사례를 살펴보는 자리였다.

 
대도시 모델로는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서울시 치매관리사업 및 FEMA system에 대해 소개하며 치매예방 프로그램 및 가족참여형 통합 돌봄의 신모델 등을 설명했다. 중소도시 설명에 있어서는 치매국가책임제가 중소도시 지역에 적용했을 때의 특징과, 한계와 대안을 짚었다. 농촌사례로는 음성군과 양평군 사례를 이야기 나눴으며, 치매관리 시스템이 잘 갖춰진 일본의 인지증시책추진 5개년 계획(2015년 신오렌지플랜)을 소개했다.

 
신오렌지 플랜은 어르신에게 친화적인 지역사회를 만들어 어르신뿐만 아니라 가족들도 안심할 수 있도록 하고, 관련하여 초기 예방, 진단, 치료, 재활 및 케어 모델을 개발하고 보급하는 시책이다.

 
박주민 국회의원은 “치매 어르신의 초기 관리부터 건강과 안전, 일상생활 지원 등에 대해서 꼼꼼하게 국가가 챙기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며 “복지 현장에 계신 분들의 제안이 정부의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이번 토론회는 치매케어학회와 대한작업치료사협회의 주관으로 진행되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