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제2회 미래 여성인재 양성’ 우수기관으로 선정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입력 2017년12월08일 05시3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영등포구가 ‘제2회 미래 여성인재 양성’ 우수기관으로 선정되면서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표창은 미래 여성인재 양성을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헌신적으로 일하신 유공자 및 우수기관을 발굴하여 여성인재 양성사업의 활성화 및 관계자의 사기 진작을 도모하기 위해 수여됐다.

 
여성가족부는 지난 10월부터 후보자 추천을 받아 공적심사위원회 심사 및 선발을 거쳐 지자체 1개, 공공기관 및 직능단체 3개, 개인 2명을 최종 수상자(기관)로 선정했다. 지자체 중에는 영등포구가 유일하게 수상했다.


특히 구는 공정한 기회제공과 능력별 평가를 통해 5급 이상 관리직 여성 공무원 비율이 전국 기초자치단체 중 가장 높은 점을 인정받았다.

 
지난 3월 행정자치부가 발표한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통계에서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 비율이 12.1%인 가운데 영등포구가 유일하게 30%를 돌파하여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현재 영등포구의 5급 이상 여성 공무원 비율은 37.5%(5급이상 관리자 72명 중 27명)로 전국 기초자치단체 평균에 견주면 3배 이상 앞선 수준이다.

 
4급 서기관 공무원 8명 중 2명이 여성으로 행정국과 보건소장이라는 중요한 보직을 맡고 있으며 홍보전산과장, 교육지원과장, 재정관리과장, 비서실장 등 주요 직책에 여성들이 대거 포진해 있어 실질적인 양성평등 조직문화가 자리 잡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여성친화도시를 만들기 위해 지역여성주민 84명을 ‘여성친화도시 구민참여단’ 으로 구성해 운영했다. 사업 및 시설 모니터링, 개선 아이디어 제안 등 역할을 수행하는 지역여성리더로 육성해 여성친화도시 조성에 함께 참여했다.

 
지난 3월 발대식을 개최한 구민참여단 ‘영나래(영등포 여성의 삶에 나래(날개)를 단다)’는 교육, 복지, 일자리, 문화 등 총 8개 팀으로 구성돼 있다.


이 외에도 ▲위원회 여성위원 비율 지속적 증대 ▲영등포구여성단체연합협의회 활동 지원 및 활성화 ▲지역여성주민의 역량강화 위한 여성늘품센터 여성 취업연계교육 ▲여성 과학인재 양성교육 등 공공부문 여성참여율 확대 및 민간부문 지역여성리더 육성에 힘썼다.

 
이를 바탕으로 구는 여성이 지역정책 전반에 참여하고 안전한 ‘여성친화도시’ 조성을 준비 중이다. ‘다함께 만들고 다같이 행복한 여성친화도시 영등포구’를 비전으로 세우고 여성이 자기계발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좋은 일자리를 늘리는 등 여성과 가족이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들고 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공적인 분야에서 선도적으로 여성인재 발굴 및 육성에 힘써온 결과 장관표창을 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여성인재들이 조직의 중요한 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을 강화하는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