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청소년희망원정대, 태백산 등정 6기 활동

입력 2018년01월18일 06시2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지난 1년간 6기 활동을 마무리

눈보라 속 함성외치며 기념촬영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강북구의 중학교 2학년 학생들로 구성된 ‘청소년 희망원정대’가 지난 16일과 17일, 1박 2일 일정으로 태백산을 등정하며 지난 1년간 6기 활동을 마무리했다.

 

매년 중2 꾸러기들에게 희생정신과 동료애, 목표의식 등을 전하고 있는 원정대에 올해도 세계 최초로 희말라야 8000m급 16좌를 등반한 세계적 산악가 엄홍길 대장이 선두에 섰다. 엄 대장은 뒤따르는 학생들을 이끌며 응원과 함께 안전산행을 위한 장비 착용 등 노하우를 전했다.

 

16일(화) 캠프 첫날 등반을 위해 집결장소에 모인 학생들은 등산장비 등을 챙기고 준비운동을 하며 산행 전 채비를 단단히 갖췄다. 오후 1시부터 시작된 산행은 5시경까지 이어졌고 도중에 눈이 내리는 등 기상악화가 더해졌지만 꾸러기들은 이를 거뜬히 이겨내며 정상에 올라 도전과 성취의 함성을 외쳤다.

 

이번 산행에는 6기 청소년희망원정대원 학생들 35명이 참여했다. 이 외에 엄홍길 대장, 엄홍길휴먼재단, 강북청소년수련관 지도자 등 총 참여인원 70여명은 원정대 마지막 활동인 태백산 겨울캠프를 이틀간 동고동락하며 무사히 꾸려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도 원정대 일정을 끝가지 함께하며 학생들의 모험과 도전에 용기를 북돋아줬다.

 

오후 7시 엄홍길 대장의 강연에서는 온갖 역경을 이겨낸 한 산악인의 집념과 열정이 전해졌다. 학생들은 꿈을 위해 목표를 세우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용기와 인내심을 배운 듯 진지한 표정들로 강의에 집중했다.

 

이어 17일(수)에는 태백시의 365 안전체험 테마파크를 찾아 산불, 지진, 풍수해 등 각종 재난상황을 체험하고 안전의식을 다졌다.

 

오후 4시 무렵 다시 서울 강북구로 돌아온 학생들은 강북청소년수련관에서 ‘제6기 청소년희망원정대 수료식’을 끝으로 1년간의 원정대 활동을 모두 마쳤다.

 

해마다 수료식에서는 엄홍길 대장과 네팔 히말라야를 등반할 학생을 뽑는다. 지난 1년간의 원정대 활동을 가장 모범적․적극적으로 참여한 남녀학생 각 1명씩이 대상이다. 이번 6기 학생들 중에서는 최은성(남, 번동중) 군과 유지수(여, 성암여중) 양이 선정됐다.

 

유지수 양은 “희말라야 등반 대상에 운 좋게 선정돼 기쁘고 설렌다”는 수상소감과 함께 “희말라야 등반이 두렵기도 하지만 막상 다녀오면 용기와 자신감을 가질수 있을 것 같다”며 기대감을 드러냈다.

 

‘강북구 청소년희망원정대’는 청소년들의 올바른 성장을 돕기 위한 강북구만의 특화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매년 세계적인 산악인 엄홍길 대장과 함께 산을 오르며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 도전정신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으로 으뜸교육도시를 향한 박 청장의 노력이 고스란히 담겨있다.

 

지난 2012년 주 5일제 수업이 본격화되면서 주말 체험학습 방식으로 시작됐다. 청소년들의 학업 스트레스를 덜어주고 등산을 통해 체력도 기르며 자연 속에서 여유를 가질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프로그램이다. 봄․가을 매월 둘째 토요일 산행을 하고 여름과 겨울방학에는 캠프 프로그램도 갖는다. 지난여름엔 강원도 인제 12사단으로 병영캠프를 다녀오기도 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한 명의 낙오자 없이 산행을 무사히 마친 우리 꾸러기들이 더 없이 대견하다. 힘든 원정대 일정을 꿋꿋이 이겨냈듯 공부나 교우 관계 등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을 것”이라며 “강북구청소년희망원정대 학생들이 앞으로 남을 배려할 줄 아는 훌륭한 인재로 성장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또 “청소년들의 꿈을 향한 도전에 아낌없는 지원을 이어가겠다. 2018년에도 8기 원정대 학생들의 도전이 계속된다.”고 포부를 밝혔다.

 

강북구만의 특화교육사업인 ‘엄홍길 대장과 함께하는 청소년 희망원정대’는 청소년의 자신감 회복 등 교육 효과로 참여한 학생은 물론 학부모들에게도 인기가 뜨겁다. 지난 2015년에는 한국행정학회 행정사례연구회와 (사)한국정책기획평가원 벤치마킹선정센터가 공동 주관한 우수행정 및 정책사례 선발대회에서 우수사례로 선정되기도 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