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 친환경적 향림 빗물순환마을 조성

입력 2018년01월24일 09시2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2016년부터 2년간 총 사업비 1,215백만원을 투입.....

향림빗물순환마을 조성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은평구는 재개발 해제지역인 불광동 지역에 2016년부터 2년간 총 사업비 1,215백만원을 투입하여 친환경적인 향림빗물순환 마을을 조성하였다.


빗물순환마을은 버려지는 빗물을 활용하고 땅속으로 침투시켜 도시홍수와 열섬화를 저감하는 친환경 물순환 마을을 말한다. 빗물을 재사용하기 때문에 경제적 비용 절감의 효과도 있다.


향림 빗물순환마을은 기존의 콘크리트, 아스팔트 포장 등 불투수 포장을 투수블록 포장으로 탈바꿈하고 침투측구 등을 설치하여 빗물이 보다 쉽게 땅속으로 스며든다. 침수피해 방지는 물론 열섬현상을 완화시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였으며, 또한 가정에서 버려지는 빗물을 모아 텃밭 가꾸기, 청소 등 허드렛물로 재이용할 수 있는 빗물저금통을 설치하였다.


이와 같은 빗물이용 및 침투시설 등을 설치함으로써 유출량 저감을 통해 기존 하수관의 부하량을 줄여 기후변화에 선제적 대응체계를 구축하였다.


또한, 도시에서 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향림도시농업체험원에 빗물 저류조를 설치하여 농업용수로 빗물을 활용토록 함으로서 기존 상수도 이용량을 줄여 비용절감 및 체험자들에게 빗물 이용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는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은평구 관계자는 “향림 빗물순환마을 조성에 적극 협조하여 주신 주민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 빗물이용시설 확충 등 지속적인 사업을 통해 재해예방과 환경보전 및 기후변화에 대응 등 환경적 가치 실현에 기여하는 은평구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 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