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86개 여성친화도시, 생활체감형 성평등 정책' 추진

입력 2018년01월24일 06시0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친화도시'가 올해 전국 86개소로 크게 확대되면서, 대한민국 곳곳에 현장 밀착형 양성평등 프로젝트가 더욱 확산될 전망이다.


여성가족부는 2008년부터 지역정책과 발전과정에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참여하고 여성의 일자리, 돌봄 및 안전 정책을 우수하게 운영하는 기초 지자체를 여성친화도시로 지정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는 24일(화) 오후 3시 포스트타워(서울시 중구 명동 소재)에서 새로 ‘여친도시’로 지정되거나 재지정된 19개 지자체와 협약을 맺고, 지난해 우수기관 3곳*을 시상한다.

  
신규 지정된 지자체는 서울 양천구‧영등포구, 강원 정선군, 충북 음성군 등 8개이며, 지난 2012년 지정됐던 대구 수성구, 경기 의정부시, 경북 포항시 등 11개 지자체도 그간의 성과와 새로운 추진계획을 평가받아 여성친화도시로 재지정됐다.


신규 지정된 지자체는 ①여성친화건축설계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여성과 아동이 사용하기 편리한 공간을 조성하거나, ②긴급자녀돌봄서비스와 주말열린보건소 등을 운영해 부모들의 양육 부담을 완화시켜 가족친화적인 사회환경 조성을 추진하게 된다.


또한, ③북한이탈여성 등 취약계층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는 등 각계각층 여성들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해 맞춤형 정책을 추진할 계획을 밝혔다.

 

한편, 여성친화도시 우수기관으로 대구 달서구가 대통령 표창을, 경기 수원시와 대전 서구가 국무총리 표창을 수상한다.


대구 달서구(‘10년 지정,  ’15년 재지정)는 ‘달서여성일자리단’을 구성하여 직업훈련, 취업연계, 동행면접 등 경력단절여성 취업지원 사업을 실시한 성과가 인정됐다.


경기 수원시(‘10년 지정,  ’15년 재지정)는 전국 최초로 「여성문화공간-휴(休) 센터⁕」를 설립하여 여성의 생애주기별 심리정서 프로그램 등 여성건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 서구(‘13년 지정)는 원투룸 밀집지역 여성들이 안심하고 거주할 수 있는 여성친화 행복마을을 매년 조성하고 있으며, 성폭력‧가정폭력 피해여성을 위해 관내 7개 병원과 여성안심병원 협약을 체결하여 운영하는 등 지역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여성친화도시’가 올해로 시행 10년차를 맞은 만큼, 앞으로 더욱 생활밀착형 성평등 정책을 지역사회에 확산시키고, 가족친화적‧성평등적 문화정착에 기여하리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아울러, “여성가족부는 올해 국토부와 협업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여성친화적 관점을 반영하여 돌봄‧일자리‧안전 등 여성이 직면한 3대 사회문제에 대해 여성들이 직접 참여하고 대안을 찾을 수 있도록 여성친화형 도시재생 뉴딜 시범모델(Test Bed)도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