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체감도 높은 정책실행을 위해 조직개편 단행

입력 2018년02월01일 08시0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성평등 사회 실현 및 가족지원 관련 정부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국민이 삶의 변화를 체감하게 하는 정책실행을 위해 2월 1일(목)자로 내부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여성가족부 직제 시행규칙 개정을 통한 이번 개편으로, 여성가족부 부내 하부조직의 명칭과 사무분장이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조정된다.


조직개편의 주요 내용은
.

< 여성 일자리 정책 추진체계 강화 >‘여성인력개발과’를 ‘일자리 전담부서’로 지정하여, 부내 일자리 관련 정책 총괄 및 추진상황 확인‧점검 사무를 담당토록 함으로써, 경력단절여성 일자리 지원 등 일자리 창출정책을 강화한다.


<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 삶 지원 및 사회적 차별 해소 > 한부모 등 다양한 가족의 안정적인 삶을 위한 보호‧지원을 강화하고, 관련 국정과제 추진을 원활히 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가족정책과’가 부내 ‘저출산 관련 업무’를 총괄해 국민 체감도 높은 정책 개발에 나서고, ‘가족지원과’는 한부모가족 지원과 양육비 이행 지원, 취약‧위기가족 지원 업무에 집중한다.


또한,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조성 및 문화 확산을 위한 전담 추진체계 마련 차원에서 ‘가족문화과’를 신설했다. 가족문화과는 가족친화인증‧관리, 성평등한 가족문화 확산, 아이돌봄 서비스 등의 업무를 담당하게 된다.


한편, 다문화가족과는 다문화가족 지원정책 총괄‧조정, 사회 인식개선, 결혼중개업 관리 등 관련 업무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정책 간 연계와 효율성을 높일 계획이다.


< 실질적 성평등 사회 실현을 위한 여성폭력 방지 강화 > 여성 권익증진 및 인권보호를 강화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


'권익정책과’는 여성폭력 방지를 총괄하여 관련 법‧제도를 체계적으로 마련하고, 새로이 일본군‘위안부’피해자 지원 및 기념사업(구 복지지원과 업무)을 담당하며 피해자의 명예와 존엄회복을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한다.


‘권익지원과’는 디지털 성폭력 등 신종 성범죄 방지를 위한 정책 마련과 성폭력 및 성희롱 방지 업무를 함께 추진함으로써, 정책 간 상승효과를 도모한다.
 

또한, ‘권익보호과’(구 복지지원과)는 가정폭력 방지 및 피해자 지원 업무를 전담해 체감도 높은 정책서비스 개발을 추진한다.


‘권익기반과’(구 폭력예방교육과)는 성매매 방지 및 폭력예방교육 업무를 담당함으로써, 성매매에 대한 잘못된 인식 개선 등 우리사회의 올바른 성인식 형성과 여성 권익증진을 위한 토대 마련에 집중하게 된다.


황윤정 정책기획관은 “이번 조직개편으로 조직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함으로써, 새 정부의 국정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국민이 체감하는 정책서비스를 적극 실행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