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재난취약시설에 ‘화재대피용 구조손수건’ 지원

입력 2018년03월15일 06시4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화재대피용 구조손수건 지원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최근 밀양 세종병원, 제천 스포츠센터 등 대형화재로 인한 인명피해가 연이어 발생한 가운데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화재 초기 대응강화에 나섰다.

 

구는 화재사고의 인명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재난취약시설 등에 ‘화재 대피용 구조 손수건’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말 영등포종합사회복지관, 신길종합사회복지관, 영등포노인종합복지관 3개소에 1,200개를 지원한데 이어 올해는 재난사고 대비를 강화해 총 3,400개의 구조 손수건을 구매, 4월 중순까지 각 기관에 배부할 계획이다.

 

△영등포소방서(긴급구조 통제단) 500개 △영등포경찰서(순찰차 35대) 400개 △구립경로당 44개소에 2,200개를 배부해 각 기관별 긴급 상황 발생 시 적극 활용하도록 한다. 재난 총괄부서인 구청 도시안전과에는 300개를 보관해 재난사고로 출동 할 경우 현장에 긴급 배부한다.


어르신들이 많은 대피 취약시설 경로당에는 긴급 상황에 신속한 사용이 가능하도록 눈에 띄는 장소에 비치할 것을 권고하고 손수건 사용법 등을 사전에 안내한다.

 

‘화재대피용 구조 손수건’ 은 화재 발생 시 유독가스로부터 호흡을 원활하게 유지시켜 줌으로써 심리적 안정감을 주어 침착한 화재대피에 효과적인 응급대피용 보조기구다.

 

지난 2월 단 한명의 사망자도 발생하지 않은 신촌 세브란스병원 화재 당시에도 적극 활용되어 스프링클러, 방화벽의 초기 작동과 함께 인명피해를 줄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 기대된다.

 

한편 구는 재난취약지역 안전총력에 나서 쪽방촌에 소화기도 설치했다. 화재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쪽방촌 541세대에 투척용소화기를 세대마다 보급하고 간이소화기와 화재감지기 및 자동확산소화장치를 설치하는 등 총 1,080개의 소화용구를 지원했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화재 발생 시 초기 대응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대형사고로 번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며 “화재에 취약한 어르신 및 재난 발생 시 최일선에서 움직이는 소방, 경찰서 등에 구조손수건을 배부해 긴급 상황 발생 시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