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새내기 공무원 비공개 관행 타파… '결재문서 공개율 높인다

입력 2018년04월17일 07시3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새내기 원문공개 교육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영등포구가 오는 19일 신규직원 96명을 대상으로 구민의 알권리 증진과 투명행정 구현을 위한 ‘문서관리 및 공개업무’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업무를 처음 배우는 신규 직원들에게 올바른 공문서 생산 방법을 알려줌으로써 선례 답습하는 문서생산을 줄이고 결재문서 공개를 활성화하고자 마련됐다.

 

공공기관 결재문서가 자동으로 정보통신망에 공개되는 ‘원문공개제도’가 시행된 지 4년이 지났지만 관행적인 비공개 설정으로 원문공개의 체감도는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행정안전부 정보공개포털(www.open.go.kr)에 따르면 2018년 3월 기준 영등포구 원문공개율은 51%이며 서울시 자치구 평균 공개율은 43.6%에 그치고 있다.

 

이에 구는 문서 생산 시 개인정보유출에 대한 과한 우려가 소극적인 공개 설정의 원인으로 판단, ‘공개 원칙, 신중한 비공개 선택’이라는 인식 전환을 위해 이번 교육을 실시하게 됐다.

 

주요 교육 내용은 ▲법정 기록물 관리 방법 ▲올바른 기록물 공개값 설정 ▲회의록 작성 및 관리 방법 등으로 실제 결재문서 사례를 살펴보며 공개 유형별로 알기 쉽게 정리해 줄 예정이다.

 

구는 지난달에도 기록물 및 정보공개 담당자 대상으로 한차례 교육을 진행했다. 이 외에도 구는 전직원 비공개 생산문서 자체점검, 부서별 공개율 게시 및 컨설팅 진행, 정보공개지침 제작‧배포 등 문서 공개율 제고를 위해 다각도로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원문공개가 되고 있는 부구청장급 이상 문서뿐만 아니라 국‧과장 결재문서까지 생산문서 점검 대상에 포함시켜 내실 있는 원문공개제도를 운영해 갈 예정이다.

 

구 관계자는 “단순히 청구에 의한 정보만을 소극적으로 제공하는 것에서 더 나아가 능동적으로 정보를 공개할 수 있도록 행정의 책임성과 투명성을 확보하는 것이 목표”라며, “구민 눈높이에 맞는 정보제공으로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영등포를 만들어 가겠다.”고 전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