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 본격 가동

입력 2018년04월23일 07시2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강북구가 청렴한 공직 문화 조성에 앞장서고자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을 자체적으로 개발·구축하고 본격 가동한다.

 

감사사례 검색 시스템은 감사지적사례를 공유함으로써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감사 적발을 사전에 예방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

 

구는 시스템을 통해 업무 분야별로 반복적인 감사지적사례를 선정·관리하고 이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도록 했다.

 

시스템은 나열된 개별 사례를 선택하면 관계법령 및 실제 지적사례 원문을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또 감사지적사례가 분야별, 항목별 건별 3단계로 자동 집계되며 구체적인 법령, 사례 등 조건에 따른 검색 기능도 있다.

 

구는 시스템에 누적된 데이터를 각종 통계자료로 만들고 업무지침에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김영춘 감사담당관은 “시스템을 이용하는 직원들은 반복 지적되는 사항을 필요시 수시로 검색할 수 있어 업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겸수 강북구청장은 “구민의 신뢰를 얻기 위한 ‘청렴강북’ 구현은 사후적인 감시보다 감사사례 검색시스템과 같은 사례공유를 통한 청렴 문화 조성이 훨씬 효과적”이라며 “감사사례 검색시스템 외에도 청렴 교육 등 다양한 청렴 정책을 이어가며 신뢰받는 구정을 펼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구는 지난 5일과 6일 신규직원과 전입직원 130명을 대상으로 ‘공무원 행동강령 및 청렴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서는 공직자로서 공정한 직무수행과 품위 유지, 특히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 등이 다뤄졌다.

 

또한 조직 내에서 일어날 수 있는 부패행위 차단을 위해 익명으로 공직비리를 신고할 수 있는 ‘레드휘슬’과 ‘핫라인’ 제도를 비롯해 ‘감사사례검색시스템’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