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09월19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도서/시/강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종로구 안평 몽유도원도와 영혼의 빛 완독 클럽운영
6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청운문학도서관(종로구 자하문로 36길 40)에서 안평대군이 남긴 시문과 문헌 분석....
등록날짜 [ 2018년05월16일 08시07분 ]

청운문학도서관 전경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종로구(구청장 권한대행 김강윤)는 오는 6월 1일부터 7월 20일까지 매주 금요일 저녁, 청운문학도서관(종로구 자하문로 36길 40)에서 안평대군이 남긴 시문과 문헌을 분석하며 그의 삶에 대해 알아보는 『안평-몽유도원도와 영혼의 빛』 완독 클럽 강좌를 운영한다.

 

이번 강좌는 심경호 교수(고려대학교 한문학과)가 28년간 집필한 『안평-몽유도원도와 영혼의 빛』(알마, 2018)(이하 『안평』) 출간을 기념해 열리는 자리이다. 시문(詩文)과 문헌 등 안평과 관련된 각종 자료를 수집, 번역한 평전 『안평』은 그의 수학 시기와 불교사상의 습득, 지성의 정화가 반영된 출판 업적, 예술혼의 방출, 정치적 좌절과 죽음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저자인 심 교수가 완독 클럽의 강연자로 나서 풍부한 해설을 들려주며 독서 모임을 이끌 예정이다.

 

신청은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http://www.jfac.or.kr) 또는 청운문학도서관 전화(070-4680-4032~3)를 통해 가능하다. 교육비는 8회분 총 5만원이며, 조선의 역사와 안평대군의 삶을 깊이 있게 알고 싶은 독자라면 누구나 접수할 수 있다. 단, 천천히 책을 읽으며 심도 있는 토론을 할 수 있도록 선착순 30명의 신청을 받는 중이다.

 

종로문화재단 이건왕 대표이사는 “1,200쪽의 엄청난 분량을 자랑하는 『안평』을 완독하는 길은 혼자서는 어렵지만 여럿이 함께라면 가능하다. 또 완독의 성취감은 두말할 것도 없다.”고 전하며 “학문, 문학, 출판, 예술 등 세종의 주요 국가사업을 비중 있게 맡았던 걸출한 인재 안평대군의 사료를 살펴보고 그의 삶과 당대 역사를 독자 모두가 각자의 방식으로 이해할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2014년 문을 연 종로구 청운문학도서관은 다채로운 문학특강과 인문학 강좌를 다수 운영하는 문학특화도서관이자 쉼이 있는 도서관이다. 올해는 책 중심의 강독 강좌를 운영해 심층적인 독해와 활발한 토론이 오가는 밀착독서의 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지난 1월부터 3월까지 운영된 <연암 박지원의 열하일기 완독 클럽 1기>가 그 첫 번째 시도였으며, 이번『안평』완독 클럽은 두 번째 강연으로 저자의 문장 한 줄 한 줄 그대로를 음미하고 책에 담긴 사상과 문화를 깊이 있게 이해하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세종대왕의 셋째 아들이자 둘째 형 수양대군에 의해 생을 마감한 비운의 왕자라 말하고, 누군가는 그를 조선 전기의 뛰어난 명필이자 당대 예술 수준을 한 단계 높인 예술 애호가요 후원자라 말한다. 예술과 비극으로 점철된 35년 짧은 생을 살다 간 그의 이름은 바로 안평대군, 이용(李瑢)이다

 

올려 0 내려 0
관리자만 송고 가능하도록 설정됨
이경문 (kyongmun2@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책 읽는 주민 모임 활성화!” 구로구, 독서동아리 지원사업 공모 (2018-05-16 18:05:19)
평택시, 평택시민자치대학 개강 (2018-05-15 15:52:23)
영암 월출미술인회 '월출산 탐...
장성군, 직불금및 재난지원금 ...
태백시, 지역출신 가수와 함께...
삼척시, 추석 연휴기간 삼척관...
강원도, 신북방시장 개척을 위...
인천시, 추석 연휴기간 인천가...
관악구, 폭염보다 뜨거운 정(...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