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윤선희 학생,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발표상 수상

입력 2018년05월16일 20시55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인간과 유전적으로 비슷한 예쁜꼬마선충 신경회로 연구

2018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윤선희 학생이 논문 ‘물리적 신호에 대한 행동반응 기반의 예쁜꼬마선충 돌연변이 스크리닝을 위한 미세유체 플랫폼’으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하고 있다.
[여성종합뉴스]인하대는 해양과학‧생물공학과 통합과정 윤선희(27‧지도교수: 전태준, 김선민) 학생이 최근 열린 2018 한국가시화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논문 ‘물리적 신호에 대한 행동반응 기반의 예쁜꼬마선충 돌연변이 스크리닝을 위한 미세유체 플랫폼(Effective microfluidic platform for mutant screening of C. elegans based on the behavioral responses to physical cues)’으로 우수논문발표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윤선희 학생이 발표한 논문은 인간과 유전적으로 비슷한 예쁜꼬마선충의 행동반응을 관장하는 신경회로에 대한 기초 연구를 담고 있다.

온도구배, 전기장 등 다양한 물리적 자극에 따른 예쁜꼬마선충의 행동반응을 효과적이고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는 미세유체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를 이용해 야생형 선충과 돌연변이 선충이 서로 다른 행동반응을 보인다는 것도 분석해냈다.
 

이번 연구는 인간의 신경 회로를 연구하는 데 확장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윤선희 학생은 “예쁜꼬마선충이 가지는 모델생물체로서의 잠재력을 모두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효율적인 플랫폼이 필요하다”며 “김선민, 전태준 교수님의 지도 덕분에 미세유체시스템을 적용해 행동반응을 간단하게 분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가시화정보학회는 일반적으로 사람 눈으로 보이지 않는 제반물리, 화학, 생명, 자연현상 등을 가시화하는 기반 기술과 응용 연구에 대한 폭넓은 분야를 아우르는 학회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