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0월23일tue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정치 > 행정/국방/외교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국무조정실'이 총리, 공직자 선거 관여 엄중 처벌' 지시
행안부, 시· 도 합동 ‘공직기강 합동감찰반’ 가동
등록날짜 [ 2018년05월17일 19시22분 ]

저작권자=연합뉴스 [여성종합뉴스]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6·13 지방선거와 관련해 “공직자가 선거에 관여하는 행위는 관련법에 따라 엄중히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회 지방선거 대비 공명선거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특히 선거관리나 단속업무를 수행하는 공무원의 선거 중립이 매우 중요하다”며  “특정정당의 텃밭이라고 여겨지는 일부 지역은 그 정당과 공무원의 유착관계 또는 정서적 친밀감이 형성될 수 있다”며 “이는 유권자의 올바른 선택에 장애가 될 수도 있고 선거 관리나 단속 업무를 방해하는 일도 있다. 더욱 더 엄중하게 대처하라”고 주문했다.
 

또 “정부나 지자체의 정책에 대한 왜곡이 있지 않도록 설명의 의무를 다 해주기 바란다”며 “정보통신 발달에 따른 ‘새로운 유형’의 선거 범죄에 대해서도 사전에 충분히 알고 대처해야 한다”고 지시했다.
 

아울러 “지방선거는 대선, 총선보다 투표율이 낮아지는 경향이 있는데 특히 올해는 남북정상회담 등으로 지방선거에 대한 관심이 식고 있다는 보도가 잇따르는 만큼 투표를 독려해 달라”고 요청했다.
 

이날 관계장관회의는 오는 24~25일 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6·13지방선거가 본격화됨에 따라 각 부처의 준비상황을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회의에는 홍남기 국무조정실장, 박상기 법무부 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도종환 문화체육부 장관, 김판석 인사혁신처장, 이철성 경찰청장, 서주석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법무부는 이달 31일부터 선거사범 전담반을 24시간 운영하며 가짜뉴스 전담팀을 통해 수사 초기부터 각종 디지털 증거분석, IP추적 등 과학수사 역량을 총동원할 방침이다.


경찰청은 사이버선거사범 수사전담반을 통해 가짜뉴스 등 허위사실 생산·유포 행위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최초 작성자뿐만 아니라 악의적·상습적인 중간유포자도 신속하게 검거하기로 했다.
 

또 선관위와 가짜뉴스 관련 정보를 공유, 허위·불법 게시물을 신속하게 차단하고 삭제할 수 있도록 핫라인을 구축한다.


행안부는 시·도와 합동으로 24일부터 ‘공직기강 합동감찰반’을 가동해 전 지역 집중감찰을 추진한다.


인사처는 국가공무원의 선거중립 준수 여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문체부는 온라인을 중심으로 정부의 공명선거 대책 전파 및 가짜뉴스에 대한 엄정대처 의지를 알리기로 했다.
 

올려 0 내려 0
관리자만 송고 가능하도록 설정됨
백수현 (boys031@hanmail.net)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이낙연 국무총리,선거사범 단속을 위한 전 지역 집중감찰 추진.... (2018-05-17 20:03:49)
행정안전부,집중호우 위험지역 중심 현장 점검 대비태세 강화 (2018-05-17 19:19:02)
중랑구, 구청장과 함께하는 주...
과천시, 2019년 행정모니터 모...
안양시, 반려동물 문화 교실 ...
서울 중구 소비자 속이는 라벨...
강북구, 걷기운동 활성화로 구...
김영종 종로구청장, 일일 취업...
수원시청년지원센터, 2018년 수...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