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해경, 대규모 해양오염사고 대비 방제훈련 실시

입력 2018년06월12일 17시34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인천해양경찰서장이 방제대책본부-해상방제 연계 훈련을 지휘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해경)
[여성종합뉴스]12일 인천해양경찰서는 인천항 해상에서 유조선 파공으로 기름이 유출되는 사고를 가정해 방제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사고지역 방제세력을 지휘하는 본부와 현장 간 입체적인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시 등 지자체, 해양환경공단, 해양방제 관련 업체 등 18개 기관 180여명이 참여해 대규모 오염사고 대응력 강화를 위해 새롭게 재편성된 방제대책본부를 인천해경에 설치, 각 구성원들이 주어진 임무를 수행하는 한편, 오염사고 현장에서는 민‧관‧군으로 구성된 20여척의 방제선 등을 동원해 신속하게 유출된 기름을 제거하는 훈련을 실시했다.
 

훈련의 주요 내용으로 먼저 사고 발생에 따른 상황전파, 방제대책본부 소집 및 방제세력 동원을 시작으로,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방제대책본부를 구성하고 유출유 확산 예측 및 피해상황을 감안한 방제전략을 수립해 현장 방제 상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
 

해상 현장에서는 해경 경비함정 및 해군함정, 소방정과 방제업체 등을 포함한 20여척의 방제세력이 4개 선단을 이뤄 선단별로 방제전략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오일펜스를 설치, 기름을 회수 및 제거한다.
 

인천해양경찰서 백동진 해양오염방제과장은 “해양오염 사고 발생 시 방제대책본부와 현장 간 유기적이고 신속한 상황 처리를 위해 작년에 이어 올해도 실전과 같은 훈련을 실시했다”며, “앞으로 민관군 협력 체제를 강화해 재난적 해양오염사고 대응역량을 한층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