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4차산업혁명 대응 오픈랩 구축 업무협약 진행

입력 2018년07월17일 17시49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충청북도는 17일 사물인터넷,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급변하는 4차산업혁명에 발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충북혁신도시 내 혁신기술 기반 개방형혁신연구센터(OpenLAB) 구축을 위한 협약식을 진행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충청북도와 진천군, 충북대학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테크노파크(이하, 6개 기관)가 상호협력을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함으로써 충북혁신도시를 혁신성장의 전초기지로 육성하고자 마련된 것이다. 

충북 혁신클러스터의 핵심 인프라로서“혁신도시 개방형 혁신연구센터(OpenLAB)”구축을 통해 이전공공기관과 지역 산·학·연 간 교류·협력을 촉진시키고 지역의 혁신기술 경쟁력 제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한다. 

또한  인공지능ㆍ사물인터넷 등 4차 산업혁명 혁신기술 생태계조성, 스마트헬스케어, 스마트에너지 등 신산업 육성 , 혁신기업 발굴 및 육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 공동 노력 , 우수인재 유인, 벤처투자 활성화 등 혁신 창업 활성화 협력 , 충북혁신도시 중심의 산·학·연 클러스터 조성 및 성과 확산에 기여 하고자 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올해 3월 전국 10개 혁신도시를 대상으로 서면심사, 현장실사, 평가위원회 등 엄격한 평가 절차를 통해 5개혁신도시가 선정되었으며, 이는 충북도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급변하는 4차 산업혁명에 발빠르게 대응하여 이룬 성과이다.

이 사업은 국비 150억원(총사업비 287억원)을 투입하여 2022년까지 5년간 충북혁신도시 일원 10,000㎡ 부지에“인공지능가속화센터”를 신축하고 센터 내에 테스트베드 등 연구지원 인프라를 구축하여 중장기 선도R&D , AI⦁IoT 개발 지원, 시제품제작 , 기술컨설팅 , 정보제공⦁마케팅, 산학연 네트워킹 , 대학원 연구실 등을 지원하는 거점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 사업의 주관기관은 충북테크노파크가 맡고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가스안전공사, 충북대학교, ㈜유피오 등 8개 기관이 참여한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을 연계 활용해 충북혁신도시를 4차산업혁명 전진기지 R&D센터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시설로 우수한 중견ㆍ중소기업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오픈랩과 같은 R&D 중추 기능을 할수 있는 기반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하며 “개방형 연구시설 구축으로 혁신도시를 지역혁신 거점으로 육성하여 지역 경제 성장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것 ”이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