꼼짝마! 불법촬영 마포 4540곳 ‘안심’

입력 2018년07월23일 08시14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불안하죠. 매일 다니는 지하철역 화장실인데 불법촬영장비가 있다고 생각하면 끔찍해요.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으면 좋겠어요...”


마포구 공덕역과 대흥역을 매일 오간다는 대학생 김유리(22)씨의 하소연이다.

 
이른바, ‘불법촬영장비’ 노이로제에 시달리는 시대다.


‘어디선가 나를 몰래 지켜보고 있다는 불안’. 그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할 방법과 안전지대는 없을까?

 
지난 19일, 2년째 직접 불법촬영장비 수색에 나서고 있다는 마포구(구청장 유동균)의 여성안심보안관들을 만났다. 마포에서 가장 번화한 곳 중 하나인 지하철 공덕역 수색에 나서기로 한 날. 이들과 동행했다.

 
평일 오전 11시 인파로 붐비는 지하철역. 혹시 있을지 모르는 불법촬영장비를 찾아내기 위해 마포구 여성안심보안관 2명과 여성경찰관 2명이 합류했다.

 
여자화장실로 들어선 안심보안관들이 전자파 탐지기계로 구석구석 검사를 시작했다. 잠시 후 안심보안관 진순분(47)씨가 손가락을 가리켰다.

 
“이것 보세요. 이렇게 구멍이 나있는 곳을 모두 휴지로 막아놨어요. 누가 훔쳐 볼까봐 불안하니까 이용객들이 스스로 막아 놓는 거예요.”라고 말했다.

 
탐지장비는 전파가 감지되면 신호가 울리게 되어 있다. 객실 7칸을 모두 점검했지만 아무 소리도 울리지 않았다.

 
점검 과정을 지켜본 화장실 이용객 신남희(46)씨는 “수고하십니다. 고맙습니다. 아무것도 없는 건가요? 좋네요.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했다.

 
이후 역사 내의 다른 화장실 점검까지 모두 마치고 상암동 디지털미디어시티(DMC)역과 근로복지공단 서울서부지사(신수동 소재)로 이동해 수색 작업을 계속했다.

 
점검을 함께한 서울지방경찰청 지하철경찰대 소속 이혜경 경사는 “불편해하거나 귀찮아하시는 분은 거의 없고 대부분 점검에 잘 협조해주신다.”라고 말했다. 이어 “만약 불법촬영으로 적발이 되면 5년 이하의 징역이나 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이날 적발된 불법촬영장비는 없었다.

 
마포구는 불법촬영 범죄로부터 시민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2016년부터 여성안심보안관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시민들이 많이 이용하는 공중이용시설과 공공기관, 개방형 민간 건물 등에서 불법촬영장비를 수색한다. 마포구 여성안심보안관으로 경력단절여성 2명이 채용되어 주 3회씩 점검에 나서고 있다.

 
안심보안관 조정임(47)씨는 “혹시 안 좋은 게 발견될까봐 건물 관리자분들이 점검을 꺼리는 경우도 있다.”라며, “하지만 최근에는 개인사업자나 가정집 등 일반 주민시설에서도 점검요청이 들어오는 추세”라고 전했다.

 
구는 점검일마다 20개 정도의 화장실, 탈의실, 샤워실 등을 점검한다. 디지털성범죄 예방을 위해 대학가나 공원, 지하철역, 거리 등에서 월 8회씩 캠페인도 병행한다.


그 결과, 지난 2016년부터 올해 6월까지 총 1556개 건물에서 4540곳을 점검했다. 현재까지 불법촬영장비가 발견된 경우는 없었다.

 
디지털미디어시티역에서 만난 지하철 이용객 이정재(31세)씨는 “확실히 예방효과가 있을 것 같다. 이렇게 점검을 꾸준히 하면 불법촬영장비를 설치하려던 사람도 곧 적발될 거란 생각에 포기할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한편, 구는 이와 맥을 같이하는 다양한 여성안심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늦은 밤 여성의 귀갓길을 안전하게 동행해주는 여성안심귀가 스카우트, 112 긴급출동과 핫라인으로 연결되어 위기상황을 모면하도록 돕는 여성안심지킴이집, 원하는 시간에 사람과 대면 없이 물건을 받을 수 있는 여성안심택배까지 다양하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큰 예산이 들지 않으면서 시민의 안전과 범죄예방을 위해 좋은 정책이다.”라며 “건물 관리자분들께서는 혹시 있을지 모르는 건물 속 범죄예방을 위해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백수현
조용형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