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신한금융그룹 협력 공동육아나눔터 1호점 개소

입력 2018년07월24일 10시1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초등학생 자녀의 방과후돌봄을 지원하기 위한 공동육아나눔터(신한 꿈도담터) 1호점이 24일 서울 서대문구 성원아파트에서 개소한다.


이날 개소하는 공동육아나눔터 ‘신한 꿈도담터’ 1호점은 맞벌이가정의 자녀돌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초등학생들에게 방과후, 방학중 돌봄서비스를 제공한다.


맞벌이가정의 초등학교 1~4학년 자녀들을 대상으로 하교 이후 숙제 및 생활지도, 미술 등 문화프로그램 운영, 간식 등이 제공된다.
 

공동육아나눔터 내부는 친환경 소재를 사용하였으며, 공간 설계부터 교구·장난감 등 배치까지 초등학생에게 적합하게 설비됐다.
 

신한금융그룹은 올해 1월 여성가족부와 업무협약을 맺고, 맞벌이가정 자녀돌봄 지원 강화를 위해 3년 간 총 95억 원을 들여 총 150개 공동육아나눔터의 공간 단장 및 기자재를 지원키로 했다.


올해 상반기 전국 46개 지방자치단체가 응모한 가운데, 아동 안전 적합성, 이동 접근성 등을 고려해 20개 시군구의 23개 공간이 선정됐으며 오는 10월까지 모두 완공한다는 목표다.


또한, 연내 50개소 지원을 목표로 오는 8월 하반기 추가 공모한다.


여성가족부는 공동육아나눔터의 운영관리, 사업 홍보, 지역 선정, 자문(컨설팅) 지원 등 중앙 관리 역할을 담당한다.
 

여성가족부는 여성의 ‘독박육아’ 등 가정 내 육아부담을 해소하고자, 지역사회 육아품앗이 공간인 ‘공동육아나눔터’를 확대하고 있다.


연내 200개소 이상 운영을 목표로 지역 건강가정지원센터를 통해 추진 중이다.(‘17년말 기준 160개소)
 

그간 삼성생명, 롯데, 신세계, 대우건설 등 많은 기업이 지역사회 돌봄공동체 활성화에 뜻을 같이 하고 공동육아나눔터 확대에 함께 해 왔다.


이날 오후 2시 30분 열리는 개소식에는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과 조용병 신한금융그룹 회장,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 문석진 서대문구 구청장 및 관계자와 지역 초등학생,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정현백 여성가족부 장관은 “정부는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 단기적인 출산율 제고가 아니라 ‘자녀 양육하기 좋은 사회환경’을 조성하는 방향으로 저출산 정책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있다.”라고 밝히고,
“자녀 돌봄은 이제 가정 내 부모만이 감당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과 사회가 함께 해야 할 일이며, 공동육아나눔터 등을 통해 내 아이 돌봄에 온 사회가 함께하고 있다는 인식이 확고해질 때 현 2040세대의 출산과 자녀양육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