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 남북 화해 분위기에 반환 공여지 개발 '반환 미군기지 개발에 호재로 작용'

입력 2018년08월15일 08시42분 연합뉴스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경의선 철도에 인접한 월롱면 캠프 에드워드와 문산읍 캠프 자이언트 11년째 빈 땅, 올해 들어 5개 업체 관심

[여성종합뉴스]15일 경기도와 파주시에 따르면 올해 남북 정상회담 개최 등으로 남북 화해 분위기가 조성되며 민간 기업들이 반환 미군 공여지에 대한 투자 의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접경지인 파주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5개 기업이 2개 기지에 대한 투자 문의를 해오는 상황으로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는 반환 미군기지는 경의선 철도에 인접한 월롱면 캠프 에드워드(62만9천㎡)와 문산읍 캠프 자이언트(48만4천㎡)다.

 

두 기지는 2007년 반환 이후 개발계획이 번번이 무산된 데 이어 2015년 민간 자유제안공모 때도 제안자가 없었다.


그러나 지난해 하반기 1개 업체가 관심을 보인 데 이어 올해 남북관계가 좋아지며 4개 업체가 추가로 개발 의사를 타진하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다음 달 2개 기지에 대해 민간 자유제안공모를 해 투자 유치기업을 선정한다는 방침이다.


아직 접촉이 없는 캠프 스탠턴과 게리오웬은 국가주도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파주시 관계자는 "기존에는 투자 기업을 한 곳도 찾기 어려웠는데 올해 들어 경합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며 "남북 접촉이 어느 정도 성과를 내면 반환 미군 공여지 개발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에 미군이 철수하고 빈 땅으로 남아있는 기지는 파주 4개 기지 외에 산악지대인 동두천 짐볼스 훈련장과 올해 세명대학교 유치가 무산된 하남 콜번, 의정부 캠프 시어즈 등 모두 7곳이다.


여기에 의정부 캠프 레드클라우드, 캠프 잭슨, 캠프 스탠리, 동두천 캠프 모빌과 호비 등이 반환될 예정이다.


경기도와 각 지자체는 남북관계 진전이 공여지 개발의 호재로 기대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기업들이 파주 쪽 공여지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나 남북관계가 더욱 좋아지면 다른 기지 개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기도의 반환대상 미군 공여지는 전국(179.5㎢)의 96%인 172.5㎢에 달한다. 경기도 반환대상 미군 공여지 중 북부에 84%(144.6㎢)가 몰려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