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주민들이 운영하는‘물놀이터’개장

입력 2018년08월18일 07시32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17일 광진구 구의3동 구의공원에서 열린‘물놀이터’에 참여한 어린이들이 물총놀이를 하고 있는 모습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광진구 구의3동 ‘물놀이터’가 지난 1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4시까지 6시간동안 구의공원에서 열렸다.


물놀이터는 구의3동 주민들이 마을총회를 통해 선정된 의제 중 첫 번째 실천사업이다  


구는 주민이 모여 내가 살고 있는 우리 동네 문제를 찾고,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는 마을 계획단을 구의3동과 중곡4동에서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마을계획단은 마을교육을 하고, 마을 자원을 조사해 주민과 함께 하는 마을의제 워크숍과 정책공유 수다회 같은 다양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지난달 구의3동주민센터에서는 올 첫 마을총회를 열어 원탁토의와 현장 투표를 거쳐 우선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마을 의제 10가지를 골랐다.


그 중 폭염에 방학 중인 아이들을 위해 물놀이터를 만들어 운영하자는 의제를 가장 먼저 실천하게 됐다.  아이들은 미끄럼틀을 타고, 물놀이를 하며 더위를 잊을 수 있었다.  물총으로 컵을 쓰러트리거나 아이들끼리 물총놀이를 하며 즐거움을 더했다. 


행사를 위해 마을계획단은 물놀이장비 업체를 알아보고, 자격증을 갖춘 안전요원을 배치했다.  학부모들은 오미자와 복분자, 커피 등 음료를 준비해 판매했다.  음료 판매 수익금은 마을을 위해 사용되게 된다.  물놀이터의 모든 진행사항은 마을계획단원들이 의견을 모아 기획하고 추진됐다.


이번 물놀이터 예산은 시비 200만원으로 시행했으며, 구 공원녹지과에선 공원 사용 허가를 내주고, 청소과는 그늘을 피할 수 있는 천막 설치와 수영장 물 일부를 공급했다.


한편, 마을계획단에선 물놀이터를 하루만 진행하지 말고, 여름에 구의공원의 놀이시설 자체를 물놀이터로 바꿔서 운영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냈다.  평소에도 자유롭게 물놀이와 물총놀이를 하고 싶은 어린이들의 의견도 참고해 추후 반영할 예정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 “마을총회에서 아이부터 어르신까지 다양한 연령대와 계층이 참여했는데, 삶의 문제를 개인의 고민에서 그치지 않고 마을 공동체를 통해 마을 안에서 해결하려는 모습이 바로 주민자치의 참 모습”이라며, “오늘 마을계획단에서 진행한 물놀이터에서 아이들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니 덩달아 기분이 좋았고, 앞으로도 활발하게 구민들이 의견을 내고 실천해 살기 좋은 광진구를 만드는 데 함께 노력하길 기대해본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