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양대헌 컴퓨터공학과 교수팀 소스 코드 프로그래머 식별 논문 발표

입력 2018년09월11일 23시05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표절 검사, 해커그룹 식별 가능

양대헌 인하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여성종합뉴스]인하대는 양대헌 컴퓨터공학과 교수 연구팀이 보다 효과적인 해커 그룹 구별을 가능하게 하는 프로그래머 식별 기술을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양 교수 연구팀이 연구한 내용은 프로그래밍 언어에 비종속적이며 소스코드를 읽기 어렵게 만드는 난독화를 거쳐도 프로그래머를 구별해낼 수 있는 기술이다. 수년에 걸쳐 변화한 프로그래머의 프로그래밍 스타일에 대응하는 능력도 뛰어나다. 이 기술로 연구팀은 8900명에 이르는 프로그래머를 90% 이상 정확도로 구별해내는 데 성공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DDos 코드, 악성코드, 네트워크 공격 코드 등을 만들어내는 해커 그룹을 식별해내는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소프트웨어 복제 검사, 표절 검사 분야에서도 중요한 기술이다.


지금까지 이와 관련한 연구는 프로그래머 수가 늘어나면 정확도가 떨어지고 프로그래밍 언어에 종속된 설계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 코드 난독화를 거치면 식별이 어렵거나 프로그래밍 스타일 변화에도 취약하다.

 

이전 연구 중 가장 많은 프로그래머를 식별한 지난 2015년 USENIX Security에 발표된 연구 역시 프로그래머 1600여 명을 90%이상 정확도로 구별했지만 여러 언어를 사용하는 프로그래머를 식별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코드 난독화에도 대응하지 못하는 등 한계를 보였다.


양 교수는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 ‘대규모‧언어 비종속적 처리가 가능한 코드 저자 식별 방법 (Large-Scale and Language-Oblivious Code Authorship Identification)’를 다음달 14~19일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리는 ‘25회 계산기학회 컴퓨터‧통신 시큐리티 컨퍼런스(ACM Conference on Computer and Communications Security) 2018’에서 발표한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글로벌 연구실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