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온라인 국민참여 공모 ‘바꾸면 쓸모 있는 성평등 교과서’ 결과 공개

입력 2018년09월19일 16시35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교과서의 성차별적 표현 개선방안에 대해 국민의견을 수렴하는 온라인 국민참여 공모 ‘바꾸면 쓸모 있는 성평등 교과서’를 진행하고, 19일 그 결과를 공개했다.


공모는 국민들이 초․중․고등학교 교과서, 학습지, 유아용 교재 등 각종 교육자료에서 찾은 성차별 표현과 이를 성평등하게 바꾼 표현을 댓글로 제안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여성가족부 홈페이지 에서 지난 8월 20일(월)부터 9월 7일(금)까지 진행됐으며, 총 894명의 국민이 참여했다.


국민들이 꼽은 교육자료의 성차별 표현으로는 여성과 남성의 특성, 역할, 직업, 외모 등에 관한 ‘성별 고정관념’이 총 614건(68.7%)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국어 교과서에 ‘남성적’ 어조와 ‘여성적’ 어조를 구분하여 설명하는 것, 실과 교과서에 자녀를 돌보거나 식사 준비하는 일을 여성만 수행하는 것으로 묘사되는 것, 과학자․의사는 남자, 기상캐스터․간호사는 여자로만 그려져 있는 것 등 성별에 따라 특성과 역할, 직업 등을 구분하는 사례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여성가족부는 이번에 접수된 국민 제안 주요사례를 앞으로 ‘양성평등교육 시범학교’ 운영과 청소년용 성평등 교육자료 보완 등에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이건정 여성가족부 여성정책국장은 “이번 온라인 국민참여 공모를 통해 교육자료에서조차 성별 고정관념에 따른 표현이 적지 않게 포함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언급하며, “아동․청소년이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존중받으면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의해 교육자료의 성차별 표현을 개선하는 등 성평등 교육을 강화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