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청소년 상담 1388에서 새로운 고민 해결사‘솔로봇’을 만나보세요

입력 2018년10월10일 12시3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청소년들이 크고 작은 각종 고민을 온라인상으로 쉽게 상담 받을 수 있도록 가상의 상담사(이하 ‘솔로봇’이라 함)를 활용해 사이버상담서비스를 강화한다.


‘솔로봇(Solobot)’은 문제해결을 의미하는 영어단어 ‘솔루션(solution)’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각본(시나리오) 기반의 상담서비스다.


시각적 내용전달을 선호하는 청소년의 취향을 반영해 애니메이션과 게임 형식을 차용했으며, 가상의 상담사가 청소년 스스로 자신의 고민을 이해하고 적합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사이버상담센터 누리집(홈페이지)<www.cyber1388.kr)>에 지난해 12월 처음으로 ‘솔로봇’ 게시판을 마련해 ▴대인관계 ▴정신건강 ▴진로/학업 ▴가족 등 7개 영역 14개 주제 상담을 시작한 데 이어, 지난 10월 5일(금) 4개 주제의 상담콘텐츠를 신규 개설했다.


청소년들은 접속 후 솔로봇 게시판을 통해 자신의 고민해결법을  찾고, 이후 추가적 고민이 있을 경우 일반 상담게시판에 글을  남기면 전문상담사와 1:1 심층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붙임2. 솔로봇 이용방법 참고)


한편, 여성가족부 ‘청소년상담 1388’은 청소년과 학부모, 교사 등이 전화와 스마트폰, 인터넷 등을 통해 24시간 365일 언제어디서나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청소년문제 전문 상담서비스 창구다.


특히 익명상담이 가능해 신원노출을 꺼리는 청소년들의 자발적   이용을 이끌어 내고 있으며,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굴해 지역사회청소년통합지원체계*(CYS-Net)와 연계시켜 종합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상담1388’은 교우관계, 진로, 학교폭력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고민해결사로 기능하며, 해마다   이용 건수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최성지 청소년정책관은 “여러 고민을 안은 청소년들이 주변인이   아닌 제3자에게 고민을 털어놓게 되면, 객관적으로 자신의 문제를 바라볼 수 있게 되고 적극적인 해결 방법도 찾을 수 있게 된다.”라고 설명하고, “앞으로도 청소년상담 1388이 청소년들의 고민해소  출구로서 역할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솔로봇’과 같이 청소년 취향을 고려한 다양한 상담창구를 개발하고, 상담사 역량을 높이는 데도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