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8년11월14일wed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칼럼/독자투고/사설/논평/성명서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늘어나는 회전교차로, 어떻게 통행해야 할까?
등록날짜 [ 2018년10월15일 13시57분 ]

[여성종합뉴스/인천중부경찰서 경무과 경무계 순경 봉푸름] 최근 국내에서도 회전교차로를 많이 도입하고 있다. 그 이유는 안전하고 빠르기 때문인데, 실제로 회전교차로가 있는 도로에서 통행시간이 31%, 교통사고가 49%로 감소하였다.

점점 많아지는 회전교차로, 어떻게 해야 올바르게 통행할 수 있을까?
 

첫째, 속도를 줄여라. 교차로 진입 전 시속 30km 미만으로 좌우를 살피며 서행하라.
 

둘째, 회전차량이 우선이다. 도로교통법 26조 1항에 따르면 교차로에 들어가려는 차의 운전자는 이미 교차로에 들어가 있는 다른 차가 있을 때 진로를 양보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따라서 진입 차량은 양보선에 대기하다가 회전차량 통행 후 진입하여야 한다. 만약 진입 때 접촉 사고 등이 발생하면 진입한 차에 과실 책임을 묻게 된다.
 

셋째, 방향지시등은 필수이다. 자신이 나가려는 방향을 알려주는 목적도 있지만 교차로 진입을 대기 중인 다른 차의 진입여부를 판단토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자신보다 더 크게 회전하는 차에게도 진행 방향을 알려주는 것이기 때문에 방향지시등을 반드시 작동해야 한다.

진입 시엔 왼쪽 차로로 이동하는 것이므로 좌측 깜빡이를, 나갈 때는 우회전하는 것이므로 우측 깜빡이를 점등하라. 간혹 교차로의 진행 방향을 몰라 엉뚱하게 역주행 하는 경우가 있는데 회전교차로는 언제나 우측으로 회전하는 게 기본이다. 
 

넷째, 횡단보도를 주의하라. 회전교차로 외부에는 횡단보도가 있기 때문에 진입‧진출 시 보행자 통행을 꼭 확인하여야 한다.
 

회전교차로는 신호기가 설치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한 통행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기본적인 인지가 가장 중요하다. 교통사고 예방과 안전, 원활한 통행을 위한 회전교차로. 바르게 알면 빠르게 갈 수 있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m000@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미니홈페이지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기고문-부활하는 천년의 고도 경주를 다녀와서 (2018-10-20 20:14:10)
기고문-사이버 성폭력 근절해야 (2018-10-08 16:45:33)
성남시, 판교청소년수련관 옥...
성남시, 지방세 1000만원 넘는 ...
충북도, 지방세 고액‧상습체...
충북도 지방세외수입금 고액...
충북소방본부, 신속출동 종합...
영등포구, 중장년 취업 문 여...
전남도, 혁신도시 공공기관에 ...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