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재호 의원 ,도로공사 부실시공 3년간 78건, 안전불감증 만연

입력 2018년10월15일 20시27분 박재복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휴게소, 고속도로, 터널, 교량 등 이용자의 안전과 직결

[여성종합뉴스]한국도로공사의 부실시공실태 점검결과 2015년부터 2017년까지 3년간 부실시공이 총 78건에 달해 안전불감증이 만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재호(더불어민주당)의원이 국토부와 한국도로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2017년까지 휴게소, 고속도로, 터널, 교량 등 도로공사가 시행중인 공사 현장에서 부실시공으로 적발된 사례가 총 78건이었다.
 

하지만 이들 공사의 건설업자, 기술자, 감리사 및 상주감리원에 대한 벌점부과 조치 7건, 감독원 인사조치 4건, 시정조치 5건 외에는 보완시공 조치에 그쳐 부실시공에 대한 처벌이 솜방망이 수준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부는 소속기관 및 산하 공공기관에서 시행하고 있는 건설공사의 품질관리 및 안전관리 실태 등을 점검하여 부실시공과 건설공사 부조리 사전 예방하기 위해 매년 부실시공 실태 특정감사를 시행하고 있다.
 

주요 부실시공 사례를 보면 서울-양양고속도로의 내린천휴게소는 철근콘크리트 ‘보’의 교차점과 ‘기둥’의 중심선이 일치되게 시공했어야 하지만 철근콘크리트 ‘보’를 중심선에서 70cm 이격되게 시공했다.
 

또한 홍천휴게소의 벽체 마감을 하면서 화강석 부착 시 구조벽체와 앵커를 고정핀으로 고정해야 하지만 연결접착용 에폭시만으로 고정ㆍ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모두 휴게소 이용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부실시공 행태여서 도로공사의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터널 옥외공동구의 시공이음부에 대한 방수공사를 제대로 하지 않아 조명시설 정전 등으로 인한 도로이용자의 안전사고를 유발하는 원인 제공, 터널 비탈 마무리면의 풍화와 낙석, 붕괴방지를 위한 보호시설을 미시공 하는 등 안전사고와 직결될 수 있어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다.
 

박재호 의원은 "매년 20~30건의 안전과 직결될 수 있는 부실시공이 적발돼 도로공사의 안전불감증이 심각한 상황"이라며 "시공책임자에 대한 책임을 강화하고 발주청에도 안전관리에 대한 의무를 부여해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