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올해부터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대학입시설명회에 ‘박람회’ 도입

입력 2018년11월12일 06시0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전국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청소년 1,439명이 2019학년도 대학 진학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578명이 오는 15일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한다고 밝혔다.


여성가족부는 2015년 제정된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복귀 및 진학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시·군·구 206개 꿈드림을 통해 다양한 학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꿈드림센터’는 검정고시와 수능 준비에 앞서 우선 학업지속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실시한다.


‘꿈드림 멘토단’을 구성하여 진도를 따라 가기 어려운 청소년에게 맞춤형 학습멘토링, 고민상담, 학습 동기부여 활동 등을 진행한다.


꿈드림 멘토단은 20세 이상 청·장년 중 재능 기부 희망자를 꿈드림에서 모집,  전국 2,500여명이 활동 중(대학생· 지역 유관기관 공무원· 교육자· 전문직 등)에 있다 


학업에 흥미를 잃고 학업동기가 부족한 청소년을 위해서는 자기탐색 및 자기관리 프로그램(‘나는 내 인생의 매니저’)과 맞춤형 학습클리닉을 제공한다.


또한, 검정고시와 수능을 준비하는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별도 지원도 실시하고 있다.


검정고시 대비반을 운영하는 동시에 인터넷 강의. 수험서 등을 지원하고, 검정고시(매년 4월과 8월, 연 2회)원서접수 방법 등을 총체적으로 지원한다.
    

2016년부터 교육부(한국대학교육 협의회·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와 연계해 매년 상·하반기 2차례 ‘학교 밖 청소년 대상 대입설명회’를 마련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설명회장에 대학별 개별부스를 설치해 입시박람회를 병행*하였다. 


이 밖에 교육부와 연계해 의무교육단계(초·중학교)의 미취학 또는 학업중단 청소년이 꿈드림센터에서 운영하는 전문프로그램* 및 105개 센터별 프로그램을 이수하면 학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시범사업을 올해부터 전국 7개 지역**에서 실시하고 있다.
 

이 같은 지원을 토대로, 2018년 대학입시에서 ‘꿈드림’이용 학교 밖 청소년 616명이 대학에 진학에 성공했다.


최성지 여성가족부 청소년정책관은 “자신의 진로를 결정한 학교 밖 청소년 중 절반가량은 정규학교로의 복교 또는 검정고시, 상급학교 진학 등 학업을 지속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난다.”라며, “오는 12월 말 나오는  ‘2018년 학교 밖 청소년 실태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학교 밖 청소년의 학업 지속을 위한 지원을 확대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