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전자상거래 중심항만 위한 해상특송 교환국 조성 MOU 체결

입력 2018년11월19일 15시53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천항만공사(사장 남봉현)는 19일 우정사업본부(본부장 강성주)와 '인천항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인천항 부지(중구 항동7가 1-28 일원)에 한중 전자상거래 물량을 신속히 처리하고, 전자상거래 해상특송 시장을 육성하기 위한 ‘인천항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이 조성되며, 해상특송 물량의 통관·분류 및 배송을 담당하는 교환국을 적기 조성하기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1단계) 임대·운영 △화물 통관·분류·배송을 위한 작업장 축조 △내부·사용자편의시설 설치 등을 2019년까지 추진한다. 또한,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2단계) 신축·운영(2023년 예정) △물량 증대를 위한 행정지원 등에 합의하고, 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한 기관 간 협력을 약속했다.
 

인천항만공사(이하 IPA)는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1단계) 사업부지, 사무실 및 작업장(약600평)을 유상 임대하고, 우정사업본부에서는 검색장비 등 교환국 내부 설비 설치 및 운영을 담당한다. 또한, 양 기관은 향후 전자상거래 물량 증대에 대비하여 2단계 교환국 부지 임대 및 신축 규모 등에 대하여 구체화할 계획이다.
 

우체국 해상특송 서비스는 인천-위해 간 카페리를 이용하여 저렴한 요금(항공EMS 대비 40% 수준)으로 전자상거래 물품을 신속하게 배송(발송일 기준 중국 6일 이내, 한국 4일 이내)할 수 있는 특급 우편 서비스다.

현재 인천공항 국제우편물류센터에서 물량을 취급하고 있으나, 이번 사업으로 해상특송 화물을 인천항 내 전용 교환국에서 전담 처리하게 되면 통관 시간 단축 등 이용고객 만족도가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IPA 남봉현 사장은 “인천항은 10개 중국 카페리 항로를 운영 중이며 인천국제공항과도 가까워 복합운송과 빠른 배송 서비스가 가능한 전자상거래 물류의 최적지”라며 “이번 해상특송 전용 교환국 유치를 발판 삼아 인천항 전자상거래 물량 증대 및 e-Commerce 클러스터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