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지역 과학기술인 네트워크, 충북과학기술포럼 개최

입력 2018년12월06일 21시11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충북도(지사 이시종)는  6일 10시 S컨벤션(본관 2층 니베우스홀)에서 충북과학기술포럼 회원을 비롯한 지역 과학기술인 및 관계자 등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북과학기술포럼 기획과제 최종보고회 및 과학기술인 네트워킹 데이’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기획과제 최종보고 ,  2018년 포럼 경과보고 , 2019년 과학기술 충북도 정책방향 , 블록체인 전문가 특강 순으로 진행됐다.
 

충북과학기술포럼(이하‘포럼’)은 도내 과학기술인들의 집단지성을 활용하여 지역의 미래 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협의체로 지난 2014년에 출범하여 지역 주력산업 전(全)분야를 아우르는 도내 유일의 과학기술인 네트워킹 거점으로 신기술 R&D산업의 산실로서 그 기능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올해는 지역특화산업을 집중 육성코자  ICT융합 ,  태양광․신에너지, 첨단소재 ,  미래산업, 4개 연구분과위를 구성하고 분과위원장을 선임하여 분야별 신기술과 산업동향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또한 구성원 간 정기적인 만남을 주선하여 실질적인 연구역량을 강화하는 등 지역혁신성장 주체로서 R&D산업을 이끌고 있으며 아울러 충북도 소관부서 팀장을 간사로 두어 중앙 및 지방 정책방향과의 연계성과 수용성을 높였다는 평이다.
 

수차례의 분과회의와 전체회의에서 유망한 미래 기술  미래형자동차 기술지원센터 구축,  폐사축 유기자원화 순환센터 설립 및 운영,  저에너지 반도체부품 인증센터,  밀리미터파 기반의 무선통신 측정 시험·인증센터 구축,  4개 연구과제를 지난 7월에 선정하고, 분야별 전문기술인 자문과 산업정책 트렌드에 맞추는 조율과정을 거쳐 최종 성과물을 11월에 완성했다.
 

오늘 행사는 그간 고생한 과학기술인, 관계인 등과 최종 성과물을 함께 공유하고 내년도 과학기술 실천전략과 발전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누는 등 거버넌스 구현을 위한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아울러, 기획과제 4개는 충북도 소관 실과로 전달되어 정책방향에 알맞게 보완되고 중앙부처의 요구사항을 반영하여 보다 밀도 있는 정책과제로 숙성시킨 후 내년도 정부예산 확보와 신규사업 발굴을 위한 기초자료로 기능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충북도 정무부지사는 그간 지역 미래성장 동력으로서 포럼의 노고를 치하하고 앞으로도 과학기술을 통한 지역혁신 성장의 플랫폼으로서 그 기능을 다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며 2019년에도 지속적인 화합과 발전을 기약했다.
 

한편 충북과학기술포럼은 지난해 5월 제2기를 출범하고 노근호 청주대학교 산학취창업본부장을 신임 회장으로 선출하였으며, 충북의 산․학․연․관 과학기술인들의 역량을 모아 지역주력산업에 대한 다양한 과제를 발굴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