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역사관 '기획특별전, 오래된 가게 인천 老鋪(노포)' 개최

입력 2018년12월18일 09시06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내년 2월 28일까지 도시역사관 2층 아암홀 진행, 오전 9시~오후6시까지 관람료 무료...

[여성종합뉴스/박초원]18일 인천시(시장 박남춘) 도시역사관에서는 기획특별전 <오래된 가게, 인천 老鋪(노포)>를 금일부터 내년 2월 28일까지 2층 기획전시실 아암홀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지난 2년간 인천도시역사관이 조사한 ‘인천의 오래된 가게’ 조사결과를 소개하고자 기획되었다.


전시는 크게 두 파트로 구분된다. 첫 번째 파트 <오래된 가게, 인천 老鋪노포> 전시는 ‘1968, 오래 전 가게’와 ‘2018, 오래된 가게’로 이야기를 나누어 오래된 가게의 흔적을 전시한다.
 
‘1968, 오래 전 가게’에서는 1960~70년대를  대표했지만, 지금 찾아보기 어려운 가게들의 흔적을 소개하고, ‘2018, 오래된 가게’에서는 지난 2년간의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인천의 오래된 가게 16군데의 이야기를 소개하는 코너로 꾸며졌다.


두 번째 파트 <인천 노포, 사는 곳을 담다>는 조사와 함께 진행된 사진작업의 결과물로 18개 상점을 선정하여 사진전을 진행한다.

여기서 ‘사는 곳’이란 두 가지 의미를 담고 있다. 오랜 기간 이어온 가게는 물건을 사기도 하지만, 사람과 더불어 살아가는 곳이란 의미이다. 두 개의 전시 사이에는 이번에 조사된 69곳의 오래된 가게 목록을 지도와 함께 표기한 공간을 마련해 시민들이 인천의 노포에 대해 알아갈 수 있게 했다.


인천도시역사관 관계자는 “오래된 가게들을 조사하면서 오랜 기간을 이어온 가게라면 뭔가 자부심과 긍지가 있을 것이라 기대했지만, 막상 조사현장에서 맞닥뜨린 상점주들은 자부심과 긍지보다는 당장 내일을 걱정하고 있었다.”라며, “이번 전시가 오래된 가게를 힘겹게 이어오고 있는 그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람 시간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관람료는 무료이며 매주 월요일, 내년 1월 1일, 공휴일 다음날은 휴관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천도시역사관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전화(☎032-850-6026)로 문의하면 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