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성호 의원, 전철 7호선 옥정 중심부 연장, 본격 추진된다 밝혀

입력 2018년12월19일 13시0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수도권 철도 중추망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안)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마침내 전철 7호선 옥정중심부 연장 추진이 최종 확정되었다.

 

정성호 의원(기획재정위원장 더불어 민주당/경기도 양주)은 ‘전철 7호선 옥정 중심부 연장사업’이 19일 국토부가 발표한 「수도권 광역교통망 개선대책」에 반영되어 본격 추진된다고 밝혔다.

 

동 사업은 기본 및 실시설계가 진행 중인 전철7호선 연장사업(도봉산~고읍)의 2단계 격의 사업으로서 기존 종점을 양주신도시 중심부까지 연장하는 사업이다. 2016년 7호선 확정 이후, 양주 신도시 시민들은 지구 내 노선 연장을 지속적으로 요구해 왔으나, 비용 문제로 추진에 난항을 겪었다.

 

하지만 이번 대책에 ‘옥정중심부 연장’이 포함되면서 기재부가 주관하는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면제될 가능성이 커져, 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정 의원은 2016년 전철 7호선 예타 통과에 이어, 2년만에 옥정신도시 연장까지 이끌어낸 저력을 발휘했다. 특히 20대 임기 시작하자▲추진논리 개발 ▲관계기관 협의체 구성 ▲관계부처 설득 등 <3단계 옥정중심연장 추진 종합 전략>을 수립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

 

정 의원은 지난해 7월, LH공사를 통해 「양주신도시 내 전철연장 방안 수립을 위한 연구용역(KOTI)」을 발주하여 신도시 내 전철연장의 효과 등을 분석해 대응논리를 마련했고, 2018년 9월에는 경기도,·양주시, LH공사 등과 함께 ‘전철7호선 옥정지구 내 연장’을 위한 TFT를 구성해 협의를 진행해 왔다.

 

특히 정 의원은 국토부가 지난 <8.27 부동산 대책>에서 신규택지공급계획을 발표하자, 2기 신도시 교통 인프라 확충 대책을 정부에 강력하게 요청하였다. 막판 국토부 광역교통개선대책 협의 과정에서 기재부와 국토부 실무자부터 장관까지 직접 만나 타당성을 설득했다.

 

정 의원은 “이번 사업은 GTX-C노선과 함께 양주신도시를 비롯한 경기북부 발전에 기폭제가 될 것”라며 “이제 목표는 조기착공이다. 광역교통개선대책 변경과 예산 확보 등 후속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하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말헀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