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터넷진흥원 ‘핵 더 키사’ 취약점 찾기 대회 우수 신고자 포상

입력 2018년12월19일 18시43분 박초원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보안 취약점 신고자 28명에게 총 2,555만원 규모 포상

[여성종합뉴스]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은 실제 운영하는 홈페이지를 대상으로 일반인이 참여하여 공개적으로 취약점을 찾는 ‘핵 더 키사(Hack the KISA)’ 대회 포상 시상식을 19일 KISA 서울청사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공공기관 최초로 시행된 ‘핵 더 키사’ 개방형 보안 취약점 찾기 대회에는 총 485명의 민간 보안 전문가가 참여했으며, 참여자 중 59명이 총 163건의 취약점을 발견하여 신고했다. KISA는 유효한 보안 취약점 60건을 선정하고 28명에 총 상금 2,555만원을 포상했다.
 

이번 대회에서는 시작 26분 만에 최초 신고가 접수되는 등 참여자들 간의 치열한 취약점 발굴 경쟁이 있었으며, 이날 시상식에서는 KISA는 파급도·난이도 등에 따라 높은 평가를 받은 상위 우수 신고자 4명에 대해 포상했다.
 

또한 이날, ‘핵 더 키사’ 대회 포상 시상식 이외에도 KISA는 사이버 침해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전문가들의 취약점 발굴을 장려하기 위해 운영한 ‘2018년도 신규 보안 취약점 신고 포상제’ 상위 우수 신고자 3명에 대한 시상식도 함께 개최했다. 
 

KISA는 2018년도 신규 보안 취약점 신고포상제 운영을 통해 1,108건을 신고 받았고, 이중 총 581건에 대해 올해 한해 포상(포상금 312백만원, 공동 운영사 포상 금액 58백만원 포함)했다.

특히, 올해 신고건수는 총 1,108건으로 전년 대비 36.7%, 포상건수는 41.3% 증가하는 등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KISA는 올해까지 총 15개 민간 업체를 취약점 신고 포상제 공동 운영사로 맞이하여(`18년 12월 19일 기준) 민간 기업의 자발적 취약점 조치·관리를 유도하고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KISA는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보안 취약점은 소프트웨어·시스템 개발·도입 단계부터 보안을 적용하여 제거하고 시스템 등에 대한 정기적인 위험분석을 통해 보안수준을 전사적으로 통합 관리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KISA 김석환 원장은 “개방형 보안취약점 찾기 대회는 일상적인 보안 활동에서 발견되지 않는 취약점을 찾을 수 있도록 보완하는 데 도움이 된다”며, “인터넷진흥원은 사이버 침해사고 예방을 위해 민간 기업들이 스스로 보안 취약점을 조치하고 관리할 수 있는 모범 사례로 ‘핵 더 키사’ 성과를 적극 알리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