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모드 | 로그인 | 회원가입
2019년02월23일sat
 
티커뉴스
OFF
뉴스홈 > 뉴스 > 생활.문화 > 도서/시/강좌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네이버 밴드 공유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환경부, 생물자원 활용 유망 특허기술 20건 담은 자료집 발간
국립생물자원관, 유망 특허기술이 담긴 '국립생물자원관 보유기술자료집' 기술이전 쉽도록 특허의 장점, 구현현황, 적용분야 등 상세정보 제공
등록날짜 [ 2019년02월08일 09시54분 ]

[여성종합뉴스]환경부 소속 국립생물자원관은 생물자원의 산업적 활용과 관련한 특허를 산업계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립생물자원관 보유기술자료집'을 발간하여 관련 산업계에 무료로 제공한다.

이번 자료집은 지난 2009년부터 국유 특허(출원 진행 중인 특허 포함) 총 125건 중에서 가치성, 권리성, 시장성이 가장 높다고 평가된 유망기술 20건이 수록되어 있다.


자료집은 해당 기술을 기업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기술의 장점과 구현 현황, 적용 분야 및 해당 시장의 특징과 규모 등에 대한 상세한 정보로 구성되어 있다.
※ 국유 특허: 공무원의 직무발명을 국가의 명의로 등록된 특허


자료집에 실린 20건의 기술 중에는 자생식물과 신 균주의 유효성분, 친환경 방제, 독성물질 제거 등이 포함되어 있다.


한 예로, 밤나무 잎 추출물 연구는 항비만 효과를 명확히 보여주고 있어 비만 예방 또는 개선과 관련된 시장에서 관심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국립생물자원관에서 발견한 균주를 이용한 생물방제 연구는 잔디병 원인균의 생장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식물생육을 촉진하여 친환경 농약시장에서 상용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생물자원관은 그간 생물자원의 유용성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는 한편, 우수한 연구 성과를 산업계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왔다.
 

국립생물자원관 보유 유망기술 20건 목록 지난2016년부터 우수 기술을 알리고, 1대1 맞춤형 기술 상담 등을 추진하여 총 24건(전용실시권 2건, 통상실시권 22건)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또한 2014년부터는 '생물자원 산학연 협의회'를 구성하여 국립생물자원관의 연구결과와 정보를 실수요자와 공유하고, 이용 방안과 공동연구 추진, 맞춤형 수요조사 등을 수행해왔다. 

'국립생물자원관 보유기술자료집'은 이달 중으로 산업계와 관련 행정기관 등에 배포될 예정이다.

국립생물자원관 누리집 자료실에도 2월 8일부터 게재되며, 앞으로 매년 발간될 예정이다.


서흥원 국립생물자원관 생물자원활용부장은 "이번 자료집이 생물산업계를 포함한 관련 기관에서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희망하며, 특허기술 등 우리 관의 우수 연구 성과와 관련한 자료집을 지속적으로 발간하여 관련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올려 0 내려 0
민일녀 (lymim000@naver.com) 기자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
트위터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기사스크랩 이메일문의 프린트하기
서대문구, 정월 대보름날 둥근달 함께 보며 가족 추억 만들어요 (2019-02-08 11:31:10)
마포중앙도서관, 봄 학기 키워드 ‘성장’ (2019-02-08 08:38:25)
중랑구, 2019 걷기클럽 회원 모...
강동구, 취약계층아동 무료 건...
은평구, 2019년 상반기 공공일...
마포구 봄학기 문화예술 교실
동작구,‘동작 50인 협치론장...
서대문구 삼일절 오전 독립문...
노현송 강서구청장, 서울시 최...
현재접속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