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여성임원과 멘토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다

입력 2019년02월18일 21시03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이 2월 18일(월)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승진한 여성임원들을 초청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18일 오후 4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최근 승진한 여성임원(12명)과 그들의 사내 멘토(5명)를 초청하여 기업 현장의 경험과 생생한 목소리를 들었다.
 

특히 이번 간담회에서는 여성임원 필요성에 공감하는 남성 멘토들의 인식을 공유하고, 남성 멘토들의 지지자 역할이 강조되었다. 이 날 참석한 멘토 5명 중 한성희 포스코 부사장, 백승훈 롯데호텔 상무, 박철용 엘지(LG)전자 전무, 김현중 풀무원 부사장 등 4명은 남성이었다.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임원들은 그 자리에 오르기까지 경험을 나누고, 그 과정에서 멘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조순옥 케이비(KB)국민은행 준법감시인 등 여성 임원들은 승진 과정 등에서 겪은 어려움으로 육아 문제 등을 꼽았으며, 여성들이 동등하게 경쟁하기 위해 신입사원 때부터 핵심직무 수행을 통해 역량 있는 여성 관리자로 키워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김미경 풀무원 마케팅본부 신선간편식 상무는 본인이 맡은 업무의 방향과 회사의 방향이 일치하는 지 검증하고, 더 나은 성과를 창출하는데 멘토의 도움이 컸다고 밝혔다.
 

여성 임원들을 이끌어준 멘토들은 변화된 환경에서 조직 내 성별 다양성 확대는 기업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는데 기여한다고 강조했다.


백승훈 롯데호텔 경영지원부문장(배현미 상무의 멘토)은 성별, 문화, 세대 등 기업을 둘러싼 환경이 빠르고 복잡하게 변화하면서, 다양성 존중은 기업의 생존 요건이라고 피력했다. 


박철용 엘지전자 전무(이은정 상무의 멘토)는 여성임원의 확대가 기업의 생산성과 다양성을 높이고 조직의 창의성과 혁신성을 자극한다고 언급했다. 


한성희 포스코 경영지원본부장(최영 상무의 멘토)은 여성임원의 확대로 경영진의 의사결정 시 다양한 시각을 제시해 집단지성을 높이고 유연한 의사결정이 가능해진다고 말했다. 
  

참석자들은 기업의 여성임원 확대를 위한 방안으로 여성들이 동등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 조성과 육아를 위한 사회적 기반 확충, 그리고 역량 있는 여성 관리자 확충을 위한 교육 강화와 직장문화 개선등을 제안했다. 


한자경 케이티(KT) 융합기술원 상무는 여성임원 확대가 여성을 위한 인위적 제도로 비춰지지 않고  여성과 남성이 함께 상승 효과를 내기 위한 것임을 알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여성임원들은 직장생활을 하는 여성 후배들에게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격려와 당부의 말을 한마디 전하며, 간담회는 마무리되었다.


전진수 에스케이(SK)텔레콤 상무는 단기 성과에 얽매이지 말고, 장기적으로  사회적 경쟁력 관점에서 바라보길 조언했고, 메리츠종금증권 이명희 전무는 여성 스스로 차별적인 가치관에 구속되지 말 것을 당부했다.


김효정 신한카드 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미리 준비할 것을 주문했고, 왕미화 신한은행 자산관리(WM)사업부문장은 일생활 균형을 통해 직원과 직장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돕겠다는 다짐을 밝혔다.
 

진선미 여성가족부 장관은 “임원의 성별 다양성은 변화하는 환경하에서 의사결정의 폭을 넓히고, 유연성과 효율성을 높여 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돕는 요소이다.”라고 언급하며, 
“이번 간담회에 참석한 분들이 능력 있는 여성임원의 발굴과 확대에 전파자 역할을 해주시기를 바란다.“라고 부탁했다.


앞으로, 여성가족부는 기업의 여성임원 확대를 위해 자율 협약을 맺어 기업이 자발적으로 여성임원 목표를 정하고 이행하도록 협력하며, 이와 관련된 컨설팅 및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