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인 광주 북구청장, 각화농산물도매시장 찾아 민생현장 목소리 들어

입력 2019년02월19일 17시2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문인 북구청장이 각화농산물도매시장을 찾아 시장 상인들의 목소리를 듣고 소통하는 자리를 가졌다.


광주 북구는 “문인 북구청장이 19일 광주각화농산물도매시장을 방문해 시장 관계자들을 만나 주변 환경 개선 방안, 시장 활성화 등에 대해 논의하고 애로・건의사항을 들었다.”라고 19일 밝혔다.


‘광주각화농산물도매시장’은 1991년 2월 개장해 광주원예농협, 광주청과(주), 광주중앙청과(주) 3개 도매법인 종사자를 포함해 총 900여 명의 유통종사자들이 상주하며 청과, 과채류, 근채류 등 1일 평균 740여 톤을 거래하고 1일 평균 이용객은 1만 명에 달한다.


북구는 각화농산물도매시장 주변 쓰레기 불법투기 등 민원발생 시 시장 관리사무소 직원, 주민들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대청소를 실시해 시장 주변의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주변 도로와 인도에 버려진 저온창고 등 노상적치물에 대해서도 지난해 11월 계획한 일제정비 계획에 따라 올해 2월까지 자진철거 계고하고 4월까지 변상금 부과 등을 통해 적치물을 정비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교통・쓰레기・노상적치물・시장 활성화・부지 이전 문제 등 종합적인 개선 대책 마련을 위해 광주시・북구・시장 관계자(도매법인 등)가 함께하는 TF팀 구성을 제안하고 개선 대책 수립 용역도 시에 건의하기로 했다.


이번 방문에서 안종곤 중앙청과 총무실장 등 도매법인 관계자는 “2018년에 사업장폐기물 배출 총량이 급감해 불편함을 느끼고 있으며 매립장으로 반입할 수 있는 폐기물 총량을 증가 시켜줬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에 문 구청장은 “재활용 및 가연성 폐기물은 경제적 이익과 환경보호를 위해서라도 분리・선별해 처리해야 한다.”라며“향후 각화농산물도매시장에서 발생되는 폐기물 발생량과 처리 상태에 따라 매립장 반입 총량 증가를 검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문 구청장은 “각화농산물도매시장이 농산물유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열악한 도매시장의 현대화가 시급하다는 것에 충분히 공감한다.”라며 “광주각화농산물도매시장이 우리 지역의 먹거리를 책임지고 있는 만큼 도매시장 운영의 어려움과 주변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도록 구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