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찾아가는 문해교육' 대상자 모집

입력 2019년02월22일 10시4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찾아가는 방문문해교육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2017년 성인문해능력조사’에 따르면 비문해 인구는 우리나라 18세 이상 성인의 7.2%(약 311만 명)에 달한다.

사회․경제․문화적 이유 등으로 교육의 기회를 놓친 비문해 성인에게 읽기, 쓰기 등 기초 학습 기회의 부재는 일상생활에서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에 영등포구가 4월부터 9월까지 비문해 학습 어르신 및 다문화가정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방문 문해교육’을 운영하고 대상자를 모집한다.

 

‘찾아가는 방문 문해교육’은 지난해 시-구 협력사업으로 처음 시행되어 올해 구 특화사업으로 발전시킨 프로그램으로 배움의 기회를 놓친 교육 취약계층의 학습 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습장소 이동이 불편한 어르신 등을 위해 교육은 매주 월~금요일 오전 9시~ 오후 6시 중 학습자가 희망하는 시간에 가정, 경로당, 종교시설 등 희망하는 장소에서 이뤄진다.

 

교육 내용은 성인문해 초등과정, 기초 셈, 기초영어, 스마트폰․인터넷 사용법 등으로 개인별 학습수준을 반영해 강사와 학습자 1:1~1:5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특히 결혼이주여성 등 한국어가 서툰 다문화가정에 대해서는 한국어 학습을 지원해 안정적인 생활 정착을 돕는다.

 

지난해 ‘언어 Society(문해교육 전문단체)’ 및 ‘원광디지털대학교(평생학습기관)’와 맺은 업무협약을 통해 방문 문해교사로 양성된 25명의 실력있는 강사진이 양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대상은 70명 내외로 현재 만 18세 이상 지역 내 비문해 학습 주민, 결혼이주여성 등 다문화가족이면 신청 가능하다. 단 타 문해교육 중복 수혜자는 제외된다. 교육비는 전액 무료다.

 

신청은 3월 1일부터 30일까지며 영등포구청 미래교육과 평생학습팀(☎2670-4149, 4177)으로 전화하면 된다.

 

채현일 영등포구청장은 “늘푸름학교, 은빛생각교실 등 교육 복지 사각지대를 없애기 위해 구에서 다양한 성인 문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역 내 비문해 어르신들의 교육 기회 불균형을 해소하고 배움을 통해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