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승용 국회부의장,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 준비 위원장 추대

입력 2019년03월16일 06시39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 준비회의 단체 사진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 창립준비회의가 3.15(금) 필리핀 마닐라에서 개최되었다.

 

동 협의체는 2018년 9월 대전에서 개최된 아시아 물 위원회(AWC) 7차 이사회에서 주승용 부의장이 설립을 제안하여, 대한민국 국회의 주도로 이번 설립준비회의를 개최하게 되었다.

 

이번 회의에는 주승용 국회부의장, 임종성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대한민국, 필리핀, 네팔, 파키스탄 등 아시아 10여 개국 국회의원들과 정부대표단들이 참여하였으며, 아시아 국회의원들로부터 리더십을 인정받아 주승용 국회부의장이 준비 위원장으로 추대되었다.

 

각국 참여의원들은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한 입법적・제도적 지원방안 마련을 위해 아시아가 당면하고 있는 주요 물 관련 이슈, 아시아국회의원물협의체의 비전 및 목적, 향후 창립총회 개최장소 및 시기 등을 다양한 아젠다를 논의하였다.

 

아울러,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 창립에 대한 참여의원들의 의지를 담은 마닐라 선언문을 채택하였다.

 

마닐라선언문은 지속가능개발을 위해 아시아물위원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아시아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시아국회의원물협의체 설립을 주도하게 되어 아시아 물 문제 해결에 관한 우리나라의 입지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승용 창립 준비 위원장은 금년 10월 서울에서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 창립총회를 개최하는 것으로 참여국회의원들과 합의하였다.

 

주 위원장은 “아시아 국회의원 물 협의체가 아시아 대표 국가 국회의원 기구로서 성장하고 독립적으로 활발히 활동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AWC가 도출한 물 문제 해결방안을 국회의원 협의체가 입법과 정책으로 적극 지원함으로써 양자 간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