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취약계층 미세먼지 대응물품 긴급 지원 나서

입력 2019년03월18일 10시10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미세먼지 대응물품 긴급 지원] 관악구는 지난해 6월 관악구 우성아파트 경로당에 미세먼지 대비 보건용 마스크 200여개를 전달했다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관악구가 미세먼지로부터 직접적이고 심각한 피해를 입을 수 있는 취약계층에게 미세먼지 마스크 6만여 개를 배부하고, 주민이 자주 이용하는 민원실 및 보건소 등에는 공기청정기를 긴급 설치한다고 밝혔다.


구는 “최근 유례없이 장기화되는 미세먼지로 인해 취약계층에게 지급되었던 마스크 재고량이 급속도로 소진되고 있고, 보건소 등을 방문하는 주민이 미세먼지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우려가 있어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구는 어린이집(268) , 노인종합복지관(1) , 경로당(114) , 장애인복지관‧시설(28) , 지역아동센터(27), 사회복지관(5), 야외근로자(49) 총 492개소의 취약계층 이용시설에 마스크를 긴급 배부한다.


오는 19일부터 추가 지원되는 마스크는 0.6㎛크기의 초미세먼지를 80% 이상 차단할 수 있는 ‘KF80’ 마스크이며, 시설별 1일 이용인원의 3회 사용분인 총 6만 여 개를 배부할 계획이다.


또한, 미세먼지에 장시간 노출되는 근무환경에 처한 공공기관 야외근로자가 3, 4월 중 사용할 수 있는 1인 15회 사용분의 마스크도 지원할 계획이다.


구청을 이용하는 주민들이 실내에 유입된 미세먼지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민의 이용 빈도가 높은 민원실과 주변 환경에 민감한 계층이 이용하는 보건소 등에는 공기청정기를 긴급 지원한다.    


공기청정기는 민원여권과 , 지적과 , 재산취득세과 , 지방소득자동차세과 , 교통행정과(자동차등록민원실), 일자리벤처과(일자리센터), 관악청, 보건관련기관인 , 보건소 , 보건지소 , 보건분소, 주민이용기관인 , 동 주민센터, 민방위교육장 등 총 43개소에 84대를 보급한다.


이에 앞서, 구는 지난 1월,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과 아이들을 위해 장애인복지관 2개소와 사회복지시설 5개소에 52대의 공기청정기 운영비를 지급한 바 있다.


구는 약 1억 8천만 원의 재해‧재난목적예비비를 확보해, 미세먼지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청정삶터 관악을 조성하기 위해 이와 같은 선제적인 대응을 펼치고 있다.


한편, 관악구는 이달 내, 관내 어린이집 268개소에 Wi-Fi 서버를 연동하여 실시간으로 우리구의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농도 등 미세먼지 측정정보를 정확하게 제공하는 ‘미세먼지 알리미‘를 보급할 계획이다.


또한, 하반기에는 국공립 어린이집과 경로당에 Wi-Fi 기반으로 실내공기질을 측정하여 실시간 공기정보와 적절한 환기 시점을 알려주는 ‘IoT(사물인터넷) 실내공기질 측정기’도 함께 보급할 예정이다.


박준희 구청장은 “관악구는 연일 계속되는 재난수준의 미세먼지로부터 구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총력을 다 하고 있다.”며, “구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취약계층 미세먼지 노출 최소화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