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통학로 안전 걱정 성동형 빅데이터로 해결하다

입력 2019년03월19일 14시36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18일 성동구청 3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어린이 안전정책 주민공청회’에는 학부모 등 주민 100여명이 참석해 통학로 안전을 위한 빅데이터 연구용역 결과를 공유하고 어린이 안전에 대한 논의가 진행됐다. ,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성동구는 지난 18일 구청 3층 대강당에서 지역 내 7개 초등학교 학부모 및 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어린이 안전정책 주민공청회’를 개최했다.


구는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 확보를 위해 2017년부터 관내 전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성동형 빅데이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13일에는 7개 초등학교에 대한 빅데이터 연구용역을 완료했다.


공청회에서는 용역 연구결과 발표와 함께 어린이 안전에 대한 구민들의 논의가 이루어졌다.


참석한 한 학부모는 “어린이 보호구역 외 골목까지 포함해 통학로 구석구석을 잘 살펴 연구결과에 반영한 것을 보고 안심했다”며, “시설물 설치와 대책까지 실행되면 마음 편히 아이들을 통학시킬 수 있겠다”고 말했다.


‘성동형 공공 빅데이터 표준모델 구축 연구용역’은 서울시·도로교통공단 등으로부터 수집한 교통사고 데이터 20여 종 6,300여 건의 객관적 데이터와 학생과 학부모가 생각하는 위험 우려지역을 태블릿에 직접 표시하여 수집한 주관적 데이터를 분석해 신뢰도와 체감도를 높였다.


구는 2017년 1차 용역결과, 오후 3시부터 6시 사이 5개 초등학교 통학로 주변의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이 가장 높다는 것을 확인해 ‘우리아이 교통안전 지킴이’를 배치했다.


올해 중 완료예정인 9개 초등학교에 대한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2020년에는 관내 전체 초등학교 통학로 안전을 확보할 방침이다.


아울러, 빅데이터 연구용역에 ‘성동형 리빙랩’ 방식을 도입하여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반영해 지속적으로 통학로 안전을 관리할 계획이다.


구 관계자는 2017년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한 리빙랩 사업을 5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추진한 결과 29개 의제 중 23개를 해결했다고 한다.


정원오 성동구청장은 “이번 ‘어린이 안전 주민공청회’는 아이들의 통학로 현황과 빅데이터 연구용역 결과를 학부모와 공유하고, 어린이 안전에 대한 논의의 장이 되었다”며 “앞으로도 성동형 빅데이터 사업을 통해 행정 효율성은 물론 잠재적 위험까지 스마트하게 관리해 가겠다”고 밝혔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