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여성인권과 세계평화를 위한 청소년 인권콘서트 개최

입력 2019년03월29일 06시5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여성가족부는 31일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2관에서 ‘더 나은 나를 위한, 더 나은 날을 위한’을 주제로 「여성인권과 세계평화를 위한 청소년 인권콘서트」를 개최한다.
 

3·1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열리는 이번 행사는, 청소년들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 전시(戰時) 성폭력 등 여성인권과 세계 평화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특히,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인권운동가인 이용수 할머니가 특별 참석해 청소년들에게 격려의 말을 전할 예정이다.


이번 청소년 인권콘서트는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체험‧참여 및 전시 프로그램을 상설 운영하고, 오후 3시부터 시상식, 이야기공연(토크콘서트), 강연, 기념 공연 등의 무대 행사가 진행된다.


1부 행사는 지난 해 학생‧청소년 작품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한 청아라합창단(인천청라초)의 공연으로 시작한다. 이 자리에서는 올해 청소년 인권콘서트를 위해 실시한 공모전 우수작품에 대한 시상식(최우수상 1점, 우수상 2점, 장려상 3점)이 개최된다.


최우수상인 교육부장관상에는 박정연(구리여자고등학교) 학생의 미술작품인 ‘여성인권을 존중해주세요’가 선정됐다. 이 작품은 여성인권 존중을 주제로, 우리사회에서 억압받고 있지만 쉽게 말로는 표현하지 못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표현했다.


여성가족부장관상인 우수상은 미술과 문학부문으로 나누어 수상한다. 미술 부문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 왜곡에 대응하여 진실을 밝히려고 노력하는 피해자 할머니들의 모습을 표현한 김은비 양의 ‘진실을 말할 시간’이, 문학 부문에서는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아름다움을 꽃내음으로 표현한 박형준 학생(인천도림고등학교)의 ‘꽃내음’이 선정됐다.


2부 행사에서는 과거(소녀를 위한 평화), 현재(우리를 위한 평화), 미래(내일을 위한 평화)를 주제로 역사 강연, 이야기공연, 청소년 특별공연 등이 이어진다.


'소녀를 위한 평화’에서는 최태성 역사 강사가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당시 시대상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역사적 흐름에 대해 강연을 펼친다.


'우리를 위한 평화’에서는 ‘여성인권과 세계평화, 그리고 행동하는 청소년’이라는 주제로 이야기공연이 진행된다. 이나영 중앙대 사회학과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이야기공연에서는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현안에 대해 조명해 보고, 향후 청소년의 주도적 역할에 대해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토론자로는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 이태희 평화나비 네트워크 6기 전국대표, 안세홍 사진작가, 오찬호 작가(사회학자)가 참여한다.


'내일을 위한 평화’에서는 일본군‘위안부’ 문제에 대해 관심을 갖고 직접 공모전에 참여하는 등 예술언어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고 활동하는 청소년들의 모습을 담았다.


무대 행사와 더불어, ‘누구나 알지만, 누구도 모르는’ 이라는 주제로 상설전이 열린다. 일본군‘위안부’ 피해의 역사, 해결을 위한 노력, 현재 전 세계에서 일어나고 있는 전시(戰時) 성폭력 문제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전시 공간은 물론, 역대 학생‧청소년 공모전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이 밖에도, 청소년동아리*가 직접 마련한 체험부스는 물론, ‘평화’ 키링만들기, ‘기억의 꽃’ 도자기 그리기, ‘더 나은 날을 위한’ 스티커 체험, 자유발언대 평화 대나무숲, 평화네컷 인생네컷 사진찍기 등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다.


청소년 인권콘서트는 청소년이 아니더라도 참여를 희망하는 일반인 누구나 현장에서 바로 참여가 가능하며, 사전신청*을 한 단체 또는 개인에게는 소정의 기념품이 주어진다.

 

진선미 여성가족부장관은 “지난 3월 미국 뉴저지주 버겐카운티 정부가 건립한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기림비를 방문하면서, 전시 성폭력과 여성인권 문제 해결을 위한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의 존엄과 명예회복 기념사업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느꼈다.”라며, “우리 사회의 주역인 청소년들이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를 비롯한 여성인권과 세계평화에 대해 올바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관심 있는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