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도지사, 곡성 산촌마을서 민박간담회 개최

입력 2019년04월22일 09시37분 이경문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전라남도_보도자료_도지사 민박간담회_죽곡상한마을 민박간담회
[여성종합뉴스/이경문기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19일 올해 들어 두 번째로 곡성군 죽곡면 상한마을을 방문하여 50여명의 마을주민, 토란․멜론 작목반 회원과 대화를 나누며 도민의 목소리를 현장에서 경청하기 위한 민박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는 유근기 곡성군수, 이상철·정옥님 도의원, 강덕구 군의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먼저 마을회관을 방문해 20여명의 주민과 대화를 하고, 인근 다봉관으로 장소를 옮겨 30여명의 멜론・토란 작목반 회원과 밤 10시를 넘기는 늦은 시간까지 현장의 어려움을 살피는 소통간담회로 이어졌다.


주민과의 대화에서 강병조(67세) 마을 이장은 “상한마을은 2009년 농촌체험휴양마을로 선정되어 연간 8천여명의 체험ㆍ숙박객이 찾는 곳으로 감, 밤, 매실, 고사리 등 친환경 소득작물을 재배하는 산촌마을이다”며 “도지사께서 이런 산간마을까지 방문해줘서 매우 고맙고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서 김지사는 서애순(70세) 부녀회장이 건의한 마을 진입로 개설사업에 대해 “마을 주민들의 불편함이 없도록 사업비 2억원을 흔쾌히 지원하겠다.”고 약속하여 주민들로부터 큰 박수를 받았다. 또한, 석곡농협 한승준 조합장의 “누릉지 공장을 설립하여 쌀소비를 촉진하자”는 제안에 “유근기 군수님과 상의하여 사업방향이 정해지면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하고, 마을에 거주하는 조선대 김경수 교수의 “장수산업을 육성해야 한다.”는 제안에 대해 “장수어르신들이 많은 전남의 여건에 적합한 제안이다”며 “관계부서에서 적극 검토할 것”을 동행한 실국장에게 지시했다.


이어서 마을주민 김재섭씨가 “지사님께서 문화쪽에도 관심을 가져 달라”는 의미로 자신의 창작곡 「섬진강에 부는 바람」 피리연주를 선보여 참석자들의 박수갈채 속에 훈훈하게 주민과의 대화가 마무리 됐다.


곧바로 다봉관으로 자리를 옮겨 이어진 멜론·토란 작목반 회원들과의 간담회에서는 곡성 멜론과 토란이 전국적인 명성을 얻을 수 있었던 것은 재배농가의 땀과 열정이 바탕이 되었다고 격려하면서, 앞으로도 「멜론 농촌융복합산업화 지구조성 사업」 등을 통해 생산에서 가공․유통․관광까지 복합 산업화로 부가가치를 제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지사는 재배농가에서 젊은 농업인 육성과 친환경농산물의 안정적 판로 확대를 위해 홍보지원을 해 달라는 농업인들의 건의에 대해 “곡성 멜론·토란 홍보비 1억원을 적극 지원해 드리겠다.”고 약속하여 참석한 작목반원들로부터 큰 호응과 함께 힘찬 박수를 받았다.


또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서 추진하고 있는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을 강화하여 젊은 농업인 유입을 촉진하는 한편, 도내와 수도권 학교급식 공급급식의 식재료로 공급을 확대하고 한살림 등 3대 생협과 협력 체제를 구축하는 등 판로를 확충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덧붙여서 농업인 고령화에 따른 농작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토란 공동선별기, 자동탈피기와 같은 농작업기 지원이 필요하다는 건의를 듣고, 「농산물산지유통시설지원」, 「다목적 소형농기계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농업인이 현장에서 필요한 농기계를 지속공급하고 농기계 임대사업을 활성화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김지사는 앞으로도 ‘생명의 땅 으뜸 전남! 내 삶이 바뀌는 전남 행복시대’ 실현을 위해 도민 삶의 현장을 지속적으로 찾아 도민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도정에 적극 반영해 나갈 계획이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