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교통공사 노조 '최근 차량기지 휴게실에서 승무 노동자가 숨진 사건' 현장인력 부족과 무관....주장

입력 2019년04월30일 13시49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1km당 운영인력 24명 전국 최저 수준, 인력 충원 시급"

[여성종합뉴스] 인천교통공사 노조는 30일 최근 차량기지 휴게실에서 승무 노동자가 숨진 사건과 관련, 이는 현장인력 부족과 무관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날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은 공사 노조는 "고인은 출근 때부터 심한 가슴 통증에 대한 자각증세를 느꼈지만 조직 슬림화에 따른 부족한 현장인력 탓에 자리를 비우고 병원 치료를 받는 것이 불가능했다"며  "결국 점심시간에 잠시 휴식을 취하려고 머물렀던 휴게실에서 동료들에 의해 차디찬 시신으로 발견됐다"고 설명했다.


인천교통공사 승무 노동자인 A(54)씨는 지난 27일 오후 1시 30분경  귤현차량기지 휴게실 바닥에 쓰러진 채 발견돼 병원으로 옮겨졌지만 급성심근경색 증세로 숨졌다.


노조는 지난 1월과 4월에도 40대 초중반의 노동자가 각각 암과 패혈증으로 숨졌다며, 아파도 병원에 갈 수 없는 현실이 노동자의 건강권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현목 노조위원장은 "승무조직 인원은 구조조정에 다른 잦은 인사이동으로 과로와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며 "기관사의 경우는 더 심각해 협심증, 급성복통, 호흡 곤란 증상이 운행 중에 발생해도 참고 견디며 운행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털어놨다.
 

노조는 인천의 1km 도시철도 운영인력이 24명으로 전국 최저 수준이라며, 인천시 조직진단 때 필수인력 380명 충원 요구가 있었지만 20명만 증원됐을 뿐이라고 토로하며  국가안전대진단 기간인 지난 3∼4월에 송도구간 단전과 원인재역 열차 지연 2건의 안전사고가 발생했다며 인력 부족 현상은 지하철 안전운행에도 심각한 위협 요인이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공사 관계자는 이와 관련, "현장인력이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올해 숨진 3명의 직원이 모두 승무직도 아니고 개인 병력도 다르기 때문에 이분들의 사인이 현장인력 부족이라고 단정 짓긴 어렵다"며 "앞으로도 인력 확충과 근무 여건 개선에 주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