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하대, 선박‧해양 구조물 손상 예측 연구로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 수상

입력 2019년06월16일 10시15분 민일녀
트위터로 보내기카카오톡 네이버 밴드 공유

[여성종합뉴스]인하대(총장‧조명우)는 조선해양과학과 선박해양구조물 엔지니어링 연구실 박성주(31) 학생이 최근 열린 ‘해양과학기술협의회 공동학술대회’에서 해양수산부장관상인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박성주 학생이 지난해 내놓은 ‘손상 모델을 이용한 고장력강의 연성 파단 예측(Ductile fracture prediction of high tensile steel EH36 using new damage functions)’은 선박, 해양 플랜트 재료나 구조물에 가해지는 손상 크기를 정략적으로 예측하는 기초 연구를 다루고 있다.


충돌이나 좌초, 폭발 등과 같은 사고로 인해 선박, 해양 플랜트에 생기는 손상 크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은 인명 피해나 환경 오염 등을 예상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기술이다.


특히 조선해양공학 분야 손상 예측 연구는 비교적 연구 초기 단계에 있어 이번 연구 결과는 선도적인데다 앞으로 다양하게 응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인정받았다.

 

이 논문은 지난해 초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학술지 ‘Ships and Offshore Structures’ 표지 논문으로 실렸다.


미래해양과학기술인상은 전국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해양과학기술 분야에서 우수 학술논문을 발표한 이들을 선정해 시상한다.
 

무통장입금 정보입력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연예가 화제

동영상뉴스

포토뉴스

독자기고

조용형
편집국
손준혁